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진화의 위대한 순간들
저자 루이스 스필스베리
출판사 녹색지팡이
출판일 2019-05-01
정가 12,000원
ISBN 9791186552742
수량
화가 뭐지?
다윈의 위험한 발견
이것이 바로 진화의 증거!
종은 어떻게 진화할까?
극단적인 진화
진화는 진행 중
인위 선택
생물 다양성은 소중해
- 진화 퀴즈!
- 뜻풀이
- 찾아보기
어린이를 위한 진화의 모든 것!
다윈의 《종의 기원》에서 생물 다양성까지!

진화는 1859년 출간된 찰스 다윈의 《종의 기원》을 통해 세상에 알려진 자연 현상이자 과학 개념이에요. 과학에서의 진화란 지구 생물이 차츰 변해 다른 모습과 성질을 갖는 것을 말해요. 지구에는 약 9백만 종의 다양한 생물이 살고 있어요. 생물은 어떻게 저마다 자기가 사는 곳에 알맞은 특성을 갖게 되었을까요? 선인장은 비가 적고 건조한 기후에서도 잘 살아가고, 바다 식물과 동물은 짠 바닷물도 아무렇지 않게 받아들이고, 북극곰은 다른 동물이 견디지 못하는 추운 지방에서 살아가기 적합해요.

이 책은 지구 생물이 오랜 시간에 걸쳐 차츰 변해 지금처럼 다양한 종이 나타나게 된 것을 진화로 설명해요. 린네의 생물 분류 이야기를 읽다 보면 ‘종’이라고 하는 어려워 보이는 말의 뜻을 쉽게 알 수 있어요. 찰스 다윈의 이야기를 통해서는 《종의 기원》에 담겨 있는 요점, 자연이 가장 좋은 형질을 선택해 종의 진화와 생존을 돕는다는 ‘자연 선택’ 등을 자연스럽게 익히게 되지요.
그 밖에 진화의 증거인 화석, 공룡에서 진화한 새, 포유류와 인류, 기생충과의 공생, 고립된 섬에서의 진화, 비슷한 환경에서의 ‘수렴 진화’ 등 어린이들이 궁금해하고 흥미로워하는 이야기들을 담고 있어요.

우리 주변에서 찾아볼 수 있는 진화를 알아보고
지구 환경의 소중함을 느껴요!

진화는 수십만 수백만 년에 걸쳐 일어나는 게 보통이지만, 짧은 시간에 일어나는 진화도 있어요. 항생제를 견디는 세균, 농약이 듣지 않는 해충, 쥐약에도 죽지 않는 슈퍼 쥐 등이 대표적 사례예요. 강력한 약을 사용하면 할수록 그 약에 살아남은 생물은 그만큼 강한 후손을 계속 만들어내요.

우리 사람은 동식물을 교배해 새로운 생물 종을 만들어 왔어요. 생물이 자연에 반응해 진화하는 것과 달리, 사람의 손으로 어떤 생물 종을 진화시키는 것을 ‘인위 선택’이라고 해요. 사탕옥수수, 젖소, 개 등이 그 대표적인 생물이지요.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