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연애대장
저자 손종관
출판사 쉼어린이
출판일 2019-05-15
정가 14,000원
ISBN 9791187580317
수량
1. 연애
2. 결혼
3. 부부
4. 인생
연애와 결혼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당신을 위한 심리 치료 전문 에세이

사랑을 하면 행복하다. 하지만 항상 행복한 것은 아니다. 고통스러울 때도 있다. 다만 그 고통을 이겨낼 만큼 가치와 기쁨이 크기에 사랑을 포기할 수도 없다. 남자와 여자가 만나 사랑을 하는 과정은 너무나 자연스러운데 그 안에서 우리는 성공과 실패를 거듭 반복하기 일쑤이다. 때로는 서로 이유도 모른 채 상처만 주고받다가 헤어지고, 나와 다른 상대방의 마음으로 인해 사랑을 이루지 못하고 속앓이만 하다가 끝날 때도 있다. 하물며 법적 절차에 의해 부부가 된 인연도 주변의 이목과 고통을 감내하면서까지 이혼이라는 중차대한 결정을 내리기도 한다.
나의 문제일까? 상대의 문제일까? 문제의 원인을 곱씹어 가면서 찾아봐도 갈등이 해결되지 않을 때가 있다. 그럴 때 연애의 길잡이가 되어 주는 책이 <연애대장>이다. 이 책은 연애와 결혼생활을 잘하려면 결국 자기 안의 상처를 해결해야 한다고 말한다. 마음에 힘과 여유를 키우고, 상대와 갈등을 회피하지 않고,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게 두 사람이 하나가 되어 가는 과정이 사랑이라고 정리한다.
사랑은 우리가 받은 만큼 줄 수 있다. 사랑을 받은 경험으로 자신을 사랑하고, 누군가를 사랑해 줄 수 있다. 이것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면 다행이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불안과 집착이 생긴다. 불안과 집착이 심해지면 정신적으로도 병이 된다. 이것은 연애를 망치는 가장 빠른 지름길이라고 진단하고 있다. 자신의 만족과 결핍을 채우기 위해 연애를 시작하면 그만큼 상대방을 지치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작가는 “사랑은 상대의 필요를 채워주는 것”이라고 강조하여 말한다. 그리고 구체적인 방법을 알려준다.

인간의 정상적인 애정 활동은 어릴 때 결정된다.

우선 자신의 트라우마를 해결해야 한다. 어린 시설 또는 예전에 겪은 좌절 경험이 뿌리가 되어 현재의 정신적 장애가 나타나는 것이다. 이성에게 마음을 주지 못하는 모습, 연애를 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