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 장 행정현상과 행정학
제 1 절|행정이란 무엇인가 5
Ⅰ. 행정현상 _ 5
Ⅱ. 행정현상의 독특성 _ 6
제 2 절|사회과학으로서의 행정학 12
Ⅰ. 외국의 행정학 _ 13
Ⅱ. 한국행정학의 역사적 발달 _ 24
제 3 절|본서의 시각 29
Ⅰ. 시간의 중요성 _ 29
Ⅱ. 정부경쟁력 모델: 팽이모델 _ 31
Ⅲ. 본서의 구성 _ 33
제 2 장 세계 속의 행정
제 1 절|국제적 환경: 시간과 국가 43
Ⅰ. 국가형성과 시간 _ 43
Ⅱ. 세계화 논쟁과 국가 _ 45
Ⅲ. 국경에 관한 행정 _ 46
Ⅳ. 코로나19와 정부경쟁력 _ 50
Ⅴ. 세계화와 행정학 _ 52
제 2 절|국제기구와 국제협력· 53
Ⅰ. 국가 간 관계 _ 53
Ⅱ. 국제기구의 조직 _ 55
Ⅲ. 국제기구의 활동 방법 _ 56
Ⅳ. 국제협약과 국내행정 _ 57
Ⅴ. 국제행정론 _ 59
제 3 절|빈부격차와 개발협력· 60
Ⅰ. 경제수준의 차이 _ 60
Ⅱ. 개발원조 _ 62
Ⅲ. 비교행정연구 _ 64
제 3 장 한국사회 속의 행정
제 1 절|적극적 행정행위자 75
Ⅰ. 언론과 매체 _ 75
Ⅱ. 시민 _ 78
제 2 절|경제행위자: 시장과 정부 · 83
Ⅰ. 경제 분야의 행정 _ 83
Ⅱ. 시장과 정부 간 관계 _ 87
Ⅲ. 노동조합 _ 90
제 3 절|새로운 행위자 92
Ⅰ. 인구학적 변화 _ 92
Ⅱ. 제3의 행위자 _ 94
제 4 장 국민과 행정의 상호작용
제 1 절|항상성과 행정 · 103
Ⅰ. 시간흐름선상에서 본 행정활동 _ 103
Ⅱ. 행정-국민의 관계유형 _ 105
제 2 절|행정수단 107
Ⅰ. 행정수단의 시간적 변화 _ 107
Ⅱ. 정부규제 _ 108
Ⅲ. 신고포상금 _ 111
제 3 절|공공서비스 · 112
Ⅰ. 공공재와 행정 _ 112
Ⅱ. 공공서비스 제공에 관한 이론 _ 114
Ⅲ. 국민과 행정서비스 만족 _ 118
제 4 절|재난
제3판 서문
이 책을 처음 저술한 지 10년이 흘렀습니다. 당시에는 조석준 교수님의 『한국행정학』과 같이 한국행정현상을 한국적인 시각에서 분석하는 책이 목표였습니다. 사회과학으로서 행정학이 크게 발달했음에도 불구하고, 외국 이론을 단순히 요약하고 정리하는 것이 과연 한국행정을 이해하고 분석하는 데 얼마나 유용한가에 대해 의문을 가졌기 때문입니다. 외국의 개념과 이론도 하나의 시각에서 정리함으로써, 일종의 ‘행정학의 한국화’를 시도한 것이었습니다.
책이 출간된 이후 독자들의 반응은 뜨거웠으며, 그 사이 세상도 크게 변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개정 작업이 늦어졌지만, 마침 출판사의 요청을 계기로 개정작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기존 개정판을 되돌아보니, 이 책을 읽는 독자들의 요구에 맞추기에는 다소 애매한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시중에는 행정학 책들이 공무원 시험 준비서로 주로 활용되기 때문에, 암기 중심으로 지식을 요약하고 정리한 교재가 많습니다. 특히, 새로운 세대에 맞게 그림과 도표를 활용한 요약 정리가 잘 된 책이 선호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논리적인 설명보다는 시험 문제에 답할 수 있도록 체계화되고, 정돈된 정보가 들어 있는 책이 인기 있는 것 같습니다. 팽이모델로 정리하기는 하지만 종전의 책은 학술적 색깔도 들어 있어서 이런 시장의 요구를 충족시키기에 애매한 성격을 띠고 있었습니다.
이번 개정을 계기로 이 책을 두 가지 버전으로 발전시키기로 했습니다. 첫째는 행정대학원의 이진수 교수님과 함께 참여하는 『행정학의 이해』라는 책으로의 변화입니다. 이는 학부 학생들이 더 쉽고 친근하게 행정학을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든 교재입니다. 둘째는 대학원 수준 이상의 연구서로 심화 발전시킨 것입니다. 책 이름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행정학의 한국화를 통한 이론화를 시도하는 것이 이번 개정판의 특징입니다.
무엇보다도 기존 개정판에 있던 지나치게 친절하거나 부가적인 내용을 과감히 삭제했습니다. 예를 들어, ‘차 한 잔의 사색’, 각 페이지에 개념설명을 하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