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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펴내며
이론편
1부 회복적 정의와 회복적 생활교육 1장 회복적 정의란 무엇인가2장 회복적 생활교육2부 회복적 학교 1장 학교 문화를 바꾼 회복적 학교 이야기
2장 회복적 학교 세우기 3장 회복적 생활교육과 학교 지원을 위한 시스템 구축
실천편 : 회복적 생활교육, 이렇게 실천해라
1장 회복적 생활교육의 기본 실천 1. 회복적 질문 2. 존중의 약속 3. 공동체 서클
4. 평화감수성 훈련
2장 회복적 학급운영을 위한 회복적 생활교육 1. 새 학년 공동체 세우기
2. 학기 중 회복적 생활교육 실천하기
3장 회복적 생활교육, 교육 과정으로 실천하기
1. 회복적 정의 배우기 : 정의 패러다임의 전환
2. 평화 감수성 훈련
4장 회복적 생활교육, 학교 공동체 회복하기
1. 회복적 질문을 활용한 훈육
2. 회복적 대화모임(회복적 조정
3. 공동체 회복 서클
4. 사안 처리 이후의 회복적 접근
5장 학교 공동체를 위한 회복적 실천
1. 교직원 관계 만들기
2. 회복적 학교를 위한 배움 서클
참고 문헌
부록 회복적 학교 운영 평가설문 양식
피스빌딩 커뮤니티(Peace Building Community 소개
회복적 정의 관련 교육 및 민간자격증 안내
회복적 정의 시민사회 네트워크 단체 소개
피스빌딩 도서 및 교구 소개
학교 현장에서 삶의 모습으로 나타나는 회복적 정의를 꿈꾸다
코로나19로 인한 전 세계적인 펜데믹 상황은 우리의 생활을 관계 중심에서 단절과 비대면의 상식으로 바꾸어 놓았고, 호혜를 베풀 수 있는 공동체 의식의 부재는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학교 폭력, 교권 침해 등으로 학교의 갈등을 부추기고 있다. 그럼에도 학교의 문제해결 방식은 잘못에 상응하는 처벌만으로 처리하는 기존의 응보적 정의 접근의 한계를 극복하지 못하고 있다. 심지어 오늘날 학교는 교실현장까지 빠르게 침투해온 학교의 사법화 현상에 대해 문제의식조차 느끼지 못하고 대안을 제시하지 못하는 현실이다. 학교의 사법화는 교사는 물론 학생, 학부모와의 관계, 나아가 교실의 안전을 위협하고 교육의 미래에 큰 걸림돌이 되고 있다. 바야흐로 학교의 위기 시대가 도래했다.
회복적 정의는 ‘잘못은 벌을 낳기 전에 피해를 낳는다. 그리고 그 피해를 회복하는 것이 진정한 책임이다’라고 가르치고 있다. 회복적 생활교육은 교육 현장에서 적용하는 회복적 정의 실천이다. “회복적 생활교육”이란 용어가 학교에 소개 및 확산되면서 회복적 생활교육이 전국의 시도교육청의 교육 정책으로 들어와 있다. 개인적 관심이나 교육청의 정책 지원으로 회복적 생활교육에 대한 연수를 받고 있는 교사들이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학교 현장에서 회복적 생활교육은 학생들의 흥미를 돋우는 어떤 프로그램이거나 교사의 생활지도를 보완할 방법론으로 인식하는 측면도 크다. 그간 교육 패러다임에 대한 근본적인 고민 없이 회복적 생활교육이 교실 분위기를 좋게 만드는 정도의 프로그램으로서 회복적 생활교육의 이해가 확산된 지점은 아쉽다.
이번에 피스빌딩 출판사에서 “회복적 생활교육으로 세우는 회복적 학교”라는 신간이 출판되었다. 이 책은 회복적 생활교육의 철학인 회복적 정의 패러다임의 철학과 가치, 그리고 회복적 생활교육으로 학교 문화를 바꾼 회복적 학교의 이야기를 통해 회복적 생활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학교에 회복적 문화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