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책의 특징 ]
1. 경기도 교육감 인정 교과서로 독서ㆍ토론ㆍ논술 교육 효과가 검증되었습니다.
2. 독서ㆍ토론ㆍ논술 교육을 강화한 개정 교육과정의 의도를 충실히 반영하였으며, 새 교육과정 온 책 읽기 학습자료로 활용 가능합니다.
3. 학년별 발달을 고려한 독서ㆍ토론ㆍ논술 지도 프로그램을 적용하였습니다.
4. 모범 예시답안을 제공하여 자기 주도적 학습으로 독서ㆍ토론ㆍ논술력을 신장할 수 있습니다.
5. 사고력 및 창의력 신장으로 서술형ㆍ논술형 평가에 직접 도움이 됩니다.
6. 대립 형식의 찬반 토론이 아닌 공감적 비경쟁 토론 능력을 향상 시킵니다.
7. 질문이 넘치는 토론 놀이 및 하브루타 학습에 기초가 됩니다.
8. e-book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KBS 성우 음성으로 구연된 실감나는 구연동화가 제공됩니다.
- 다양한 논술 예시답안 제공으로 학생 스스로 학습이 가능합니다.
- 교사용 지도자료를 제공합니다.
[ 글숲 여행의 6단계 모형 ]
(이 책에서는 독서ㆍ토론ㆍ논술하는 과정을 하나의 여행으로 비유하여 글숲 여행이라 이름함
1단계: 글숲 엿보기 - 경험 및 배경지식의 활성화
- 여행을 하려면 여행할 곳에 대해 미리 궁금한 점을 알아보고 준비를 철저히 하듯 독서도 탐색과 준비과정이 필요합니다. 어떤 내용이 들어있을까 상상해보고 내용을 잘 이해하기 위해 사전 경험을 활성화하고 관련 지식을 미리 알아두면 효과적인 독서를 할 수 있습니다.
2단계: 글숲 여행하기 - 글숲 상황 상상하며 읽기
- 여행을 할 때 몇 군데만 돌아보고 그 지역의 자연환경이나 역사적 사실, 사회현상 등을 미루어 생각하듯이 독서에서도 주인공의 생각이나 입장, 그들이 처한 상황 등 글자로 다 나타내지 못한 내용에 대해 상상력을 발휘하여 이해해야 합니다.
3단계: 글숲 여행 되돌아보기 - 글숲 상황 이해 확인하기
- 여행에서 돌아오고 보고 듣고 느낀 것을 머리에 떠올려보듯 이야기 내용을 정리하는 단계입니다. 이야기 속의 사실을 되새겨보고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