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트래픽을 쓸어 담는 SEO 마케팅 : 기본기를 탄탄하게 다져주는 검색엔진 최적화 가이드
저자 김건오, 양효원
출판사 e비즈북스
출판일 2025-02-14
정가 26,000원
ISBN 9791157833658
수량
프롤로그

Chapter 1 SEO를 하는 이유
01 놓칠 수 없는 검색 트래픽
02 콘텐츠 마케팅 효과 높이기
03 광고보다 높은 전환율
04 타깃 고객 이해하기
05 쿠키리스 시대의 마케팅 대응
쿠키의 역할과 개인화 마케팅 | 개인정보 보호와 서드 파티 쿠키 지원 종료 | 쿠키리스 시대, SEO의 필요성
06 바람직한 SEO의 목표

Chapter 2 다양한 SEO 캠페인
01 변화하는 SEO의 범위
온페이지 SEO | 오프페이지 SEO | 온서프 SEO | 새로운 SEO 방향
02 SEO 캠페인 프로세스
SEO 시작 전 알아야 할 사항
03 반드시 피해야 할 블랙햇 SEO
키워드 스터핑 | 페이지 클로킹 | 링크 파밍
04 프로그래머틱 SEO
프로그래머틱 SEO란? | 프로그래머틱 SEO 사례 | 프로그래머틱 SEO 전략 | 프로그래머틱 SEO 고려 사항
05 웹사이트 이전을 위한 SEO 가이드
웹사이트 마이그레이션이란? | SEO 가치의 중요성 | 웹사이트 마이그레이션 체크리스트 | 웹사이트 마이그레이션 후 모니터링
06 SEO에 대한 오해와 진실
타깃 키워드 활용 방법에 대한 오해 | 테크니컬 SEO에 대한 너무 큰 기대 | 백링크는 많을수록 좋다는 착각 | 콘텐츠 없이 SEO를 시작하는 경우 | SEO는 비용이 들지 않는다는 착각
07 SEO 최신 동향
STA란 무엇이고 어떻게 측정할까? | 이제 무엇을 해야 할까?
08 SEO와 PPC의 통합 운영
SEO와 PPC의 차이 | SEO와 PPC의 통합 운영 전략

Chapter 3 테크니컬 SEO
01 웹 주소
서브 폴더와 서브 도메인
02 웹사이트 속도
웹사이트의 속도를 결정하는 요소 | 속도 측정 방법
03 보안 프로토콜
04 로봇 파일
robots.txt 설정하는 방법
05 사이트맵 파일
사이트맵 설정하는 방법
06 타이틀 태그
07 메타 디스크립션 태그
메타 디스크립션 태그 작성 시 체크 포인트
08 이미지 대체 텍스트
왜 검색엔진 최적화인가?
SEO는 웹페이지를 검색 결과 상위 랭킹에 노출시키는 최적화 과정으로 해외에서는 디지털 마케팅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그러나 한국에서 검색엔진 최적화는 해외에 비해 위상이 현저히 낮다. 국내 검색엔진의 절대 강자인 네이버가 ‘가두리 양식’이라고 불릴 정도로 자사 콘텐츠 우대 전략을 펼쳤고, 기업들은 네이버 검색 상위노출이 가능한 네이버 플랫폼에 주력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네이버 검색 점유율이 60% 아래로 떨어지고 구글 검색 점유율은 30%대로 올라서면서 상황은 바뀌었다. 자타가 공인하는 ‘가장 발전한’ 구글 검색엔진을 통해 콘텐츠 마케팅을 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는 단순히 콘텐츠를 상위에 노출시키는 것이 아닌 데이터에 기반해서 사용자의 반응과 의도를 파악하는 마케팅이 가능해졌음을 의미한다. 즉, 오랫동안 한국 디지털 마케팅 발전의 발목을 잡았던 족쇄를 풀 기회가 열린 것이다. 게다가 날이 갈수록 개인정보 보호 정책이 강화되면서 써드 파티 쿠키를 기반으로 한 맞춤형 광고의 미래가 불투명해졌다. 이에 따라 퍼스트 파티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는 자사 웹사이트 전략이 필수가 된 상황에서, SEO는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검색엔진 알고리즘의 진화에 맞춘 최신 검색엔진 최적화 가이드
구글 검색엔진의 기술은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하지만 국내 마케터들에게 널리 알려진 검색엔진 최적화(SEO 정보는 여전히 기초적인 수준에 머무는 경우가 많다. 링크를 많이 받는 페이지가 상위랭킹을 차지한다, 제목과 본문의 키워드를 일치시키는 것이 필수적이다 등의 정보만이 강조된다. 그러나 현재 구글 검색엔진은 단순히 제목과 본문 일치를 상위랭킹의 필수조건으로 두지 않는다. 네이버 검색 역시 이런 단순한 접근 방법은 통하지 않을 정도로 검색엔진 기술이 발전했다.
이 책은 최신 검색엔진 알고리즘에 맞춰 테크니컬 SEO, 오프페이지 SEO, 온서프 SEO 등 각종 SEO 개념들을 알기 쉽게 설명한다. 특히 검색 마케팅과 불가분의 관계인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