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베이커리 카페 창업을 준비하는 데 있어서 이론적인 내용을 담고 있지만, 실질적이고 현실적인 관점에서 창업을 정의하고, 창업을 준비하는 데 필요한 내용들을 담고자 노력하였다. 이 책은 전체적인 베이커리 카페의 시장을 이해하고, 베이커리카페 사업계획을 통해 창업 상황을 점검하고 준비하는 과정상에 필요한 내용을 정리하였다. 베이커리 카페 창업을 위한 사업계획서의 작성, 상권과 입지 조사, 콘셉트와 브랜드의 기획, 디자인과 인테리어, 베이커리 카페의 주방과 설비, 상품과 메뉴관리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며, 베이커리 카페 창업에서 반드시 필요한 매장 경영을 위한 운영관리, 마케팅, 인적자원관리, 창업행정실무, 매장경영전략 등의 내용을 포함하여 실질적인 베이커리 카페의 창업과 창업 후 경영에 도움을 드리고자 내용을 서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