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새시대의 닻을 올려 애민, 애국의 기치로 개혁의 꽃을 피워 나가자!
1부 한국 사회를 어떻게 보아야 할까?
1. 현시대적 위치와 한국 사회
1 현시대적 위치
2 홍익인간의 사상은 오늘날 애민사상으로 되살아나고 있다
3 총체적 난국 상황으로 치닫는 한국 사회를 어떻게 극복할까?
4 애민사상의 발현인 일치와 입체, 통일의 사상과 방법론을 구현시켜 나간다면 모든개혁세력을 하나로 단합시킬 수 있고, 시대사적 대전환을 맞이할 수 있다
2. 시대사적 위치에서 본 민과 민족성, 정권에 대한 이해
1 나라와 민족성은 민과 결부시켜 파악해야 한다
2 한국 사회의 극우 세력의 진짜 정체는 무엇인가?
3 1980년 5월 광주민주항쟁은 오늘날 어떤 시대적 의미를 가질까?
4 개혁과 변혁, 통일운동의 주체는 민이고, 외세와 매국노(반동정권과 배신정권 는 그 대상이다
3. 한국 사회는 식민지매국사회이다
1 한국 사회를 애민, 애국의 기치로 참답게 개혁하자면 개혁과 애국에 대해 잘못 이해된 영상부터 극복해야 한다
2 사회 주인론과 사회 역사의 합법칙적 발전 과정 및 식민지매국사회론에 대하여
4. 윤석열 정권은 매국파쇼정권이다
1 민과 대적하려는 자는 첫째가는 개혁 대상이다
2 윤석열 정권은 반동세력이자 매국파쇼 세력이다
3 윤석열과 그 지지 세력은 법치와 애국을 거론할 자격이 없다
4 민이 직접 나서서 윤석열 정권을 기필코 탄핵하고 애민, 애국의 기치에 맞게 개혁의 상을 정립해 가자!
2부 왜 애민, 애국의 기치인가?
1. 현시대에서 애민, 애국의 기치와 개혁의 주체와 대상
1 약육강식의 법칙과 인간 사회의 법칙
2 민을 주체로 보아야만 모든 사람이 주인의 권리를 직접적이고 전면적으로 누릴 수 있다
3 이념논쟁의 푯대는 좌익이냐, 우익이냐가 아니라 애민과 애국의 기치를 견지하 느냐, 견지하지 않느냐이다
4 개혁세력의 징표를 어떻게 확인할 것인가?
5 현시기 사회 개혁의 주체는 자주적인 인간형이다
6 개
이 책의 특징
1 백과전서적이다.
한국 사회의 참다운 개혁을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한 모든 부분을 전방위적으로 다루고 있어 과연 개혁의 교과서, 백과전서라 말할 수 있다.
2 독창적이다.
기성이론과 외국이론에 얽매이지 않고 오직 사회 역사의 주체이자 나라의 주인인 민의 입장에서 사상, 이론, 방법을 전개한 점은 가히 독창적이라 할 수 있다.
3 애민사상의 뿌리를 밝히고 있다.
애민사상의 뿌리가 단군의 홍익사상에 근거하고 있음을 밝히고 있다. 짐승과 인간의 차이를 밝히고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한다는 홍익인간의 사상 주체가 단군조선 시기에는 단군이었다면 오늘날에는 민으로, 애민사상으로 구체적으로 나타난 사실에 주목한다.
4 한국에는 서구사회처럼 극우세력은 존재하지 않고 매국세력이 있을 뿐이라고 주장한다.
서구이론을 그대로 한국에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현실에 맞게 재구성해서 세칭 언론과 사회운동세력이 말하는 극우세력은 존재하지 않고 매국세력이라고 바르게 불러야 한다고 주장한다.
5 한국 사회의 개혁의 총적 목표, 대상, 주체를 명쾌하게 밝히고 있다.
개혁의 총적 목표는 자주, 민주, 통일이고 대상은 외세와 매국노이며 주체는 민이다는 사실을 밝히고 있다. 아울러 조국통일의 대상도 외세와 매국노이고 주체도 한반도 전체 민임을 논증하고 있다. 여기서 자주는 민족 자주에서 개인과 집단, 나라와 민족 단위의 모든 부분에서 민이 주인의 권리를 누리고 행사하는 것으로, 민주는 반독재 민주에서 민이 개인과 집단, 나라와 민족 단위의 모든 부분에서 주인의 권리를 누리고 행사하는 제도와 질서 체계를 세우는 문제로, 통일은 남과 북의 통일에서 한반도 차원에서 민의 권리를 실현하는 문제로 심화 발전시키고 있다.
6 개혁을 위해서는 전국적인 언론망과 방송망이 절실히 필요함을 주장하고 있다.
현재의 언론 상황은 개혁세력에게 매우 불리하기 때문에 자체의 전국적인 언론사와 방송사가 절실히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7 다방면에 걸친 저자의 풍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