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교육과정학의 이해 (제3판 (양장
저자 박승배, 김두겸
출판사 학지사
출판일 2025-03-10
정가 24,000원
ISBN 9788999733598
수량

머리말

제1장 서론

제2장 교육과정학의 출발
1. 프랭클린 보비트의 생애와 초기 업적
2. 『교육과정학』 교재의 탄생
3. 『커리큘럼 편성법』에 대한 학계의 반응

제3장 교육과정학 이념 논쟁
1. 19세기 중반의 교육: 고전중심의 수업
2. 진보주의: 교사중심에서 아동중심으로
3. 고전 커리큘럼의 변화
4. 사회적 행동주의의 발생
5. 교육과정학 이념 간의 입장 차이 조율을 위한 토론
6. 사회 재건주의의 부상과 진보주의의 분열
7. 본질주의의 등장: 여러 교육과정학 이념의 절충
8. 시간 여행을 마치며

제4장 아동·경험중심 커리큘럼 비판에 대한 듀이의 응답
1. 전통주의자와 진보주의자 사이의 갈등에 대한 듀이의 생각
2. 『경험과 교육』 요약

제5장 커리큘럼 개발 절차의 완성: 타일러의 논리
1. 랠프 타일러의 학문적 생애
2. 타일러의 논리
3. ‘타일러의 논리’의 국내 소개

제6장 ‘타일러의 논리’의 발전
1. 학습목표 세분화 및 진술 작업의 시작: 타일러
2. 학습목표 세분화 및 진술 작업의 발전: 블룸
3. 학습목표 진술방법의 완성: 메이거

제7장 진보주의의 우리나라 도입과정: 오천석과 해럴드 벤저민
1. 해럴드 벤저민의 생애
2. 『검치 호랑이 교육과정』의 내용 요약
3. 벤저민의 우리나라 방문
4. 경험 커리큘럼 도입을 위한 오천석의 노력

제8장 학문중심 커리큘럼의 등장
1. 브루너의 학문적 생애
2. 브루너의 『교육의 과정』: 학문중심 커리큘럼의 모태
3. 학문중심 커리큘럼의 국내 도입

제9장 타일러의 논리로부터의 탈출: 교육과정학의 재개념화
1. 교육과정학의 위기
2. 재개념화 운동의 발전 과정
3. 재개념주의자들의 탐구 영역

제10장 교육과정학 탐구의 실존적, 구조적 재개념화
1. 교육과정학 탐구의 실존적 재개념화: 윌리엄 파이나
2. 교육과정학 탐구의 구조적 재개념화: 마이클 애플

제11장 교육과정학 탐구의 미학적 재개념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