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제2판의 소개
감사의 글
제 1 장 집단미술치료의 치료적 본질
제 2 장 집단미술치료 리더십
제 3 장 안전, 의식, 위험
제 4 장 타인과 함께하는 미술작업은 희망의 표현
제 5 장 말로 하는 치료 그 이상의 것
제 6 장 공동체 만들기
제 7 장 당신이 내게, 그리고 내가 당신에게 느끼는 것
제 8 장 현재 시제로 미술작업 하기
제 9 장 내면의 힘을 기르는 집단 미술작업
제 10 장 타인에 대한 존중
제 11 장 만족과 기쁨을 주는 집단 미술작업
제 12 장 자기초월
제 13 장 미술치료 집단과 존재의 궁극적 관심사
제 14 장 목격이 갖는 치유의 힘
제 15 장 미술치료 집단에서의 미술재료와 매체
제 16 장 미술치료 집단에서의 치료 계획
제 17 장 미술치료 집단에서의 윤리적 문제
후기
참고문헌
추천자료
찾아보기
브루스 문이 매우 이론적인 모델을 상당히 개인적인 이야기로 구체화했다는 것 자체가 예술이다. 성공과 분투를 보여주고 말하기 위해 자신의 작업을 관찰하라는 그의 초대는 “개인적인 의미는 타인과의 관계에서만 찾을 수 있다.”라는 그의 진술을 잘 뒷받침한다. 문의 모든 작품이 그렇듯, 『집단미술치료: 미술을 기반으로 한 집단치료의 이론과 실제』를 읽는 건 관계를 맺는 행위다. 타인과 함께 작업하는 경험의 공유를 통해 독자는 현재와 이전의 집단 작업에서 확장된 가치와 의미를 발견할 것이다. 이 글에서 삶의 고통과 고생, 불확실함이 언급되긴 했으나, 예술이 어떻게 치유를 돕는지에 대한 설득력 있는 설명과 사례는 우리를 안심시켜주기에 충분하다.
미술치료가 인정받고 확고한 정체성을 갖기 위해 계속 나아갈 때, 지지자와 실무자는 끊 임없이 자신이 하는 일을 설명하고 평가하고 소통해야 한다. 문은 미술치료사가 미술치료 고유의 언어로 자신의 작업 가치를 전달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는 데 성공했다. 여러분은 다른 사람과 함께 창작하는 미술작업의 다양한 선물을 다시금 생각해 볼 기회를 얻을 것이다. 브루스 문은 2×4와 같은 공식처럼 쉽게 설명하고 있다; 이 책이 여러분이 계획하고 실행하는 데 영감과 힘을 주길 바란다. 앞서 말한 청소년 미술치료 집단처럼, 미술치료의 전문성이 확대되어 가면서 우리는 그것을 수용할 더 큰 탁자와 견고한 구조가 필요할지 모르겠다.
크리스 벨코퍼(Chris Belkofer, PhD, ATR-BC, LCP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