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고급 영양학의 개요
1. 개요
2. 영양
3. 영양섭취기준
4. 영양섭취기준의 적용
5. 인체구성 조직세포와 세포소기관
? 팀별 문제해결 활동카드[예시]
? 단원 과제[예시]
제2장 탄수화물
1. 탄수화물의 분류
2. 탄수화물의 기능
3. 탄수화물의 소화와 흡수
4. 탄수화물의 대사
5. 탄수화물의 대사 이상
6. 탄수화물의 영양과 건강
? 팀별 문제해결 활동카드[예시]
? 단원 과제[예시]
제3장 지질
1. 지질의 분류
2. 지질의 기능
3. 지질의 소화와 흡수
4. 지질의 운반과 대사
5. 지질의 대사 이상
6. 지질의 영양과 건강
? 팀별 문제해결 활동카드[예시]
? 단원 과제[예시]
제4장 단백질
1. 단백질의 분류
2. 단백질 구조와 기능
3. 단백질의 소화와 흡수
4. 단백질 대사
5. 단백질의 대사 이상
6. 단백질의 평가
7. 단백질의 영양과 건강
? 팀별 문제해결 활동카드[예시]
? 단원 과제[예시]
제5장 호르몬
1. 호르몬의 분류
2. 에너지 대사 조절 호르몬
3. 호르몬의 분비 이상
? 팀별 문제해결 활동카드[예시]
? 단원 과제[예시]
제6장 지용성 비타민
1. 비타민 A
2. 비타민 D
3. 비타민 E
4. 비타민 K
? 팀별 문제해결 활동카드[예시]
? 단원 과제[예시]
제7장 수용성 비타민
1. 비타민 B1
2. 비타민 B2
3. 니아신
4. 판토텐산
5. 비타민 B6
6. 엽산
7. 비타민 B12
8. 비오틴
9. 비타민 C
? 팀별 문제해결 활동카드[예시]
? 단원 과제[예시]
제8장 다량 무기질
1. 칼슘
2. 인
3. 마그네슘
4. 황
5. 나트륨
6. 칼륨
7. 염소
? 팀별 문제해결 활동카드[예시]
? 단원 과제[예시]
제9장 미량 무기질
1. 철
2. 아연
3. 구리
4. 요오드
5. 셀레늄
6. 크롬
7. 망간
8. 코발트
9. 몰리브덴
10. 불소
? 팀별 문제해결
본 교재는 “교과목 중심키워드를 활용한 SDAL (Self-Directed Action Learning, 자기주도실천학습 모형의 개발 및 적용”[2012년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교수학습연구대회 우수 사례집 자료 제2012-18호(자연과학, 대구보건대학교 김미옥 교수]에 관한 연구결과 일부를 적용하여 직업교육의 질적 향상과 창의적 교수법 발굴을 위해 새로운 형식으로 구성하였다.
고급 영양학 교과목은 영양학에 대한 기초지식을 향상시키고 영양사 직업교육에 대한 질적인 능력 향상을 위해 대단히 중요한 분야이다. 최근 영양사 국가시험은 기존의 암기형 위주의 문항에서 직무 중심 문제 해결형의 문항 개발에 대한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는 지금까지의 이론 중심 수업의 수동적인 학습이 아니라 학습자가 자기 주도적으로 수업에 참여하고 발표하여 학습 효과를 증가시키는 교수 학습 방법의 개발이 요구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본 교재는 교과목의 중심키워드를 활용한 단원별 중심키워드 개념도를 완성하여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인 학습이 이뤄지고 교수자의 개념 전달 교육이 강화되며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 수업이 가능한 창의적인 교재로 개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