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
시장경제와 소비자 문제-원리, 한계 및 문제의 해결
제1장 시장경제의 원리와 소비자 3
1. 시장경제의 작동 원리 4
1 시장경제체제-시장에서의 자율적 조정 메커니즘 4
2 시장 실패와 정부 개입의 필요성 5
3 글로벌 경제와 시장의 변화 7
2. 소비자의 경제적 역할 8
1 소비자 주권과 시장에서의 의사결정 8
2 소비자의 정보 역할과 정보 비대칭 문제 11
3 소비자와 시장 변화: 디지털 소비자의 부상 13
3. 시장경제에서의 소비자 문제의 본질 16
1 소비자 문제의 원인 16
2 소비자 문제의 해법 19
제2장 시장기능의 한계와 소비자 후생 23
1. ‘보이지 않는 손’과 시장기능 24
1 경제학적 관점에서 소비자 문제 24
2 경쟁시장에서의 균형 25
3 독과점시장에서의 균형과 불공정거래 가능성 26
4 분석 사례: 주택임대차 시장과 임대료 규제의 효과 31
2. 시장경제의 한계와 소비자 선택의 제약 32
1 시장실패: 정보비대칭, 독과점, 외부효과, 공공재 문제 33
2 정부의 역할과 정부실패 42
3. 소비자와 후생 45
1 후생과 후생경제학 45
2 소비자잉여와 생산자잉여 46
3 사회적 후생 48
제3장 소비자 행동과 사회과학의 핵심 개념 51
1. 합리성, 최적화와 균형 52
1 합리적 소비자와 ‘인간의 비합리성’ 문제 52
2 최적화: 소비자의 효용극대화 56
3 시장균형과 일반균형이론 57
2. 효율성과 형평성 59
1 파레토효율성과 칼도-힉스효율성 59
2 형평성 문제 61
3 효율성과 형평성 간의 선택과 소비자 후생 64
3. 탄력성과 기회비용 66
1 탄력성 - 변수 간 상호작용의 민감도 66
2 수요의 탄력성 67
3 여타 탄력성 개념 68
4 기회비용: 감추어진 비용 69
2부
소비자 행동과 경제학 이론
제4장 소비자 행동의 이해: 합리성 가정과 현실적 한계 77
1. 경제학에서의 소비자 행동과 합리성 가정 78
1 소비자 선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