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사 6
서문 16
1부 간격을 염두에 두라! 구약과 신약 사이 읽기
구약성경은 언제 기록되었나 간략한 연대기 32
고대 유대교와 그 문헌들 49
2부 유대인 예수
3. 예수, 이스라엘의 메시아 72
4. 귀신과 더러운 영들의 세계 112
5. 예수는 모세의 율법을 폐지하였나 146
6. 죽은 자의 부활과 천사와 함께하는 삶 186
7. 에필로그 225
감사의 말 242
더 읽을 자료 244
용어집 250
저자 및 주제 색인 269
고대 이름 및 장소 색인 270
고대 문헌 색인 272
마인드 더 갭(Mind the Gap, 간격을 주의하라!
기독교 성경에는 소위 말하는 외경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 그렇게 때문에 외경을 포함한 제2성전기 문헌에 대해서 생소하고 낯설다. 그러나 예수께서 살았던 시대가 바로 제2성전기이고 그렇게 때문에 신약의 진정한 배경은 구약이 아니라 제2성전기이다. 우리가 신약에 나오는 메시아, 천사, 귀신, 죽은 자의 부활, 죽음 이후의 세계 등과 같은 개념을 제대로 이해하여 예수의 메시지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제2성전기 문헌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저자 마티아스 헨제는 신학을 전공하고 신구약 성경을 철저히 하나님의 계시의 말씀으로 믿는 학자로 성경의 계시성에 깊이 뿌리를 내리면서도 제2성전기 문헌을 성경과 나란히 읽을때 얻을 수 있는 유익에 대해서 강조한다.
이 책은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첫째 제2성전기 유대문헌의 전문가인 마티아스 헨제가 일반 독자들을 겨냥해 쓴 첫번째 대중서이다. 따라서 개념이나 의미의 장벽없이 쉽게 읽을 수 있으며 제2성전기 유대 문헌이 신약을 읽을 때 어떤 도움을 얻을 수 있는지 대략적인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둘째 성경이 쓰여진 연대나 신학 용어와 같은 정확하고 객관적인 성경 지식을 얻을 수 있다.
세째 신약성경을 읽을 때 우리와 신약성경과의 시간적 문화적 간격을 좁혀 주어 신약성경과 예수의 메시지를 친숙하게 만들어 준다.
네째 유대교와 율법 그리고 이스라엘을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지에 대한 성경적 관점을 제시해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