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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시창과 청음 I & II : 학생용
저자 권송택
출판사 한양대학교출판부
출판일 2025-02-28
정가 22,000원
ISBN 97889721881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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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 I
제 1 장
1. 리듬 (Rhythm | 2. 박자의 식별 | 3. 리듬실러블 (Rhythm Syllable | 4. 조 (Key와 음계 (Scale | 5. 장음계의 분류 1 | 6. 시창 | 7. 명곡 시창 [스코틀랜드 민요 「애니로리」]

제 2 장
1. 박자의 식별 | 2. 장음계의 분류 2 | 3. 음정 (Interval | 4. 시창 | 5. 명곡 시창 [J. S. Bach의 Menuet]

제 3 장
1. 박자의 식별 | 2. 음정 | 3. 음높이 (Pitch | 4. 리듬 | 5. 선율 : C장조 | 6. 코다이의 손기호 (Hand Sign를 이용한 시창연습 | 7. 시창 | 8. 명곡 시창 [J. Haydn의 교향곡 제101번 「시계」 2악장]

제 4 장
1. 장음계 (Major Scale | 2. 음높이 찾기 : C, G, F장조 | 3. 음정 : 장·단2, 3도 | 4. 리듬 : 6/8박자의 리듬 | 5. 선율 : C, G, F장조 | 6. 시창 | 7. 명곡 시창 [F. Schubert의 「음악의 순간」 제3번]

제 5 장
1. 음높이 찾기 : C, G, F장조 | 2. 음정 : 장·단2, 3도 | 3. 리듬 : 점음표 | 4. 선율 : C, G, F장조 | 5. 시창 | 6. 명곡 시창 [G. Bizet의 「Carmen」 중 ‘투우사의 노래’]

제 6 장
1. 음높이 찾기 : C, G, F장조 | 2. 음정 : 장·단2, 3도와 완전4도 | 3. 리듬 : 당김음 1 | 4. 선율 : C, G, F장조 | 5. 3화음 (Triad | 6. 시창 | 7. 명곡 시창 [W. A. Mozart의 「Eine kleine Nachtmusik」1악장]

제 7 장
1. 음높이 찾기 : C, G, F장조 | 2. 음정 : 장·단2, 3도와 완전4도 | 3. 리듬 : 당김음 2 | 4. 선율 : C, G, F장조 | 5. 3화음 : 장3화음과 단3화음 | 6. 시창 | 7. 명곡 시창 [W. Byr

한양대학교 음악대학에서는 시창과 청음의 중요성을 깨달아 교과과정에서 이 수업의 비중을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높이는 데 힘써 왔다. 시창과 청음 능력은 개인차가 많으므로 단계적으로 차등을 둔 교육 방법이 가장 효과적이라는 결론에 도달하였으며, 이렇게 강화된 시창과 청음 교육이 실기 전공 학생들의 연주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큰 도움이 되었음을 확인하였다. 현장 경험을 토대로 수년간 강의를 맡아 온 담당 교사들이 모여 2001년 9월 이 책을 집필하기 시작하였고, 이 교재를 실험적으로 강의에 사용하면서 수정·보완 작업을 반복하여 3년 후 완성하였다.
이 책은 시창·청음 훈련을 네 단계로 나누어 한 학기에 한 단계씩 네 학기 동안 강의하도록 설계되었다. 제1권에 『시창과 청음 I·II』의 두 단계, 제2권에 『시창과 청음 III·IV』의 두 단계씩을 묶어 두 권으로 편집하였다. 또 교사와 학생의 친밀한 소통과 편의를 위하여 각 권을 ‘교사용’과 ‘학생용’으로 분리하였다. 이는 학생의 수준에 따라 단계의 내용을 적절하게 선택하여 강의에 적용할 수 있도록 편의를 고려한 것이다. 총 네 권으로 구성된 『시창과 청음』이 2004년 2월 출판되었고, 그 후 감사하게도 많은 교사와 학생에게 사랑을 받아왔다. 저자는 여러 조언과 창의적인 새로운 생각들을 수집하였고, 2023년 이 귀중한 자료들을 모아 개정판을 내기로 결정하였다.
이 책의 초판으로부터 24년이 지나는 동안 담당 강사진도 모두 바뀌었다. 지금까지의 여러 조언과 새로운 강사진의 의견을 수렴하여 『시창과 청음』 초판의 아쉬운 점을 검토하고 보완하기 시작하였는데, 이때 가장 중점을 둔 작업은 1권과 2권, 즉 II 부와 III 부 사이의 연속성이었다. I 부와 II 부의 연속성과 III 부와 IV 부의 연속성에 비해, II 부와 III 부 사이의 내용이 크게 도약한다는 의견이 공통적으로 제기되어 이 부분의 난이도를 조정하였다. 특히 조성에 따른 음높이 찾기, 2성부 연습, 3화음 성질 구분 등에서 야기된 난이도를 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