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기 1 - 헬로우, 스파인!
헬로우, 스파인
- 애니메이션의 이해
- 애니메이션 제작 방식
- 스파인과 라이브2D 비교
스파인을 사용하는 이유
- 스파인이란?
스파인 버전
- spine 3.8
- spine 3.8-beta
- spine 3.7
스파인의 활용 사례
시작하기 2 - 스파인 살펴보기
스파인 작업 프로세스
- 애니메이션 사전 준비
- 2D 애니메이션을 위한 리소스 준비하기
- 스파인 이미지 네이밍
- 스파인 뼈대 네이밍
스파인 설치 및 실행
- 스파인 라이선스
- 스파인 다운로드 및 설치
스파인 인터페이스
- 스파인 실행하기
- 스파인 툴바
- 스파인 핫키
기본편 1 - 바이킹 애니메이션
애니메이션 사전 준비
- 원화 제작
- PNG로 내보내기
프로젝트 생성
- 프로젝트 생성
- 이미지 배치
- 프로젝트 저장
리깅
- 뼈대 생성
- 메쉬 제작
- 가중치 작업
애니메이션
- 진자운동의 이해
- 모드 전환 및 인터페이스 설정
- 바이킹 애니메이션
- 깃발 애니메이션
내보내기
기본편 2 - 추 애니메이션
애니메이션 사전 준비
- 웨이브의 이해
- 원화 제작
- PNG로 내보내기
프로젝트 생성
- 이미지 배치
- 이미지 복제
리깅
- 뼈대 생성
추 애니메이션
- 단일한 뼈를 이용한 애니메이션
- 다수의 뼈를 이용한 애니메이션
- 웨이브 애니메이션
깃발 애니메이션
- 이미지 배치 및 뼈대 생성
- 메쉬 편집 및 가중치 설정
- 메쉬를 사용한 웨이브 애니메이션
기본편 3 - 바운싱 볼 애니메이션
프로젝트 생성
- 원화 제작 및 PNG로 내보내기
- bouncingball 프로젝트 생성
리깅
바운싱 볼의 이해
- 타이밍과 스페이싱
- 타이밍과 스페이싱의 예시
바운싱 볼 애니메이션
- 바운싱 볼 애니메이션
- 그래프 수정
- 공 4번 튀기기
바운싱 볼 애니메이
이 책은 2D 게임개발에 활용되는 캐릭터 애니메이션 툴 스파인(Spine을 다루는 입문서입니다. 툴의 간단한 소개를 시작으로 유저 인터페이스를 살펴본 후, 기본 예제의 튜토리얼을 따라하면서 스파인의 애니메이션 메카니즘을 이해합니다. 이후, 캐릭터의 숨쉬기 애니메이션, 달리기, 공격 애니메이션 등을 제작하면서 좀 더 심도 있는 애니메이션 테크닉에서 대해서 배우게 됩니다. 한층 더 나아가 페이셜 애니메이션을 배워 봄으로써 다양한 얼굴 표정의 변화도 표현해볼 수 있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