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마케팅 (제6판, 양장
저자 이학식, 임지훈, 박종철
출판사 집현재
출판일 2023-02-25
정가 35,000원
ISBN 9791192436111
수량
제 1 부 마케팅의 기초
제 1 장 마케팅에 대한 이해 2
제 2 장 고객관계관리 32

제 2 부 시장기회 분석과 마케팅 전략수립
제 3 장 시장상황분석 58
제 4 장 전략수립과정 98
제 5 장 마케팅 정보와 마케팅조사 134
제 6 장 소비자행동 분석 158
제 7 장 시장세분화, 표적시장 결정, 포지셔닝 전략 190

제 3 부 마케팅믹스관리
제 8 장 제품관리 234
제 9 장 신제품 개발 및 관리 268
제 10장 서비스관리 308
제 11장 가격관리 336
제 12장 촉진관리 376
제 13장 유통관리 420

국문색인 455
영문색인 462
본서의 차별적 특징
본서는 앞에서 기술한 바와 같이 효과성과 효율성, 그리고 독자지향성에 따라 저술되었으며, 이러한 저자들의 의도는 다음과 같이 본서에 반영되었다.
첫째, 본서는 지금까지 축적된 마케팅 기법과 지식 중 비교적 기본적이며 일반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것을 설명하는 기본 서적이다. 지금까지 축적된 마케팅 기법과 지식의 주된 내용은 소비재 제조업자의 마케팅에 관한 것이다. 따라서 본서는 주로 소비재 제조업자의 마케팅을 다루며, 국제 마케팅, 유통업자 마케팅, 비영리 마케팅, 산업재 마케팅 등은 원칙적으로 범위에서 제외하였다(그러나, 본서의 내용 중 상당 부분은 이러한 특수 분야 마케팅에 그대로 적용될 수 있다. 다만, 전체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큰 서비스 시장은 그 시장의 독특한 특성으로 인해 기업의 마케팅전략 및 실행에 있어 소비재 제조업자의 마케팅과 차이가 있다. 따라서 서비스기업의 마케팅(제10장은 별도로 다루었다.
둘째, 동일한 내용이라도 어떻게 표현하는가에 따라 독자들의 이해도는 매우 달라질 수 있다. 저자들은 가급적 정확하고, 간결하며, 쉬운 문체로 본서를 저술함으로써 독자들이 본서의 내용을 보다 쉽게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또한 핵심용어는 볼드체로 나타내었는데, 독자들은 자연스럽게 그 부분에 유의함으로써 학습의 효과성이 제고될 것으로 기대한다.
셋째, 마케팅 기법과 지식을 쉽게 전달하기 위한 한 가지 방법은 학습자가 주변에서 접하는 현실적인 예를 이용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많은 사례를 소개하였는데, 짧은 사례는 본문에 그리고 긴 사례는 별도의 마케팅 사례 박스에서 소개하였다. 사례는 대부분 독자들에게 친숙한 기업이나 브랜드에 관한 것을 선정하였으며, 가급적 최근의 것을 소개하고자 하였다. 또한 각 장의 내용과 직접 관련성이 있는 광고물 등을 화보로 삽입하였다. 통계자료는 가능한 최신의 것을 인용하고자 하였다.
끝으로, 본서의 주된 독자들은 대학의 학부생들로 생각된다. 저자들은 교수님들이 본서를 교재로 하여 강의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