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일러두기
제1장 어떤 지적 모험
설명자의 질서
우연과 의지
해방하는 스승
역량의 고리
제2장 무지한 자의 수업/교훈
책의 섬
칼립소와 열쇠공
스승과 소크라테스
무지한 자의 힘
각자의 일
장님과 그의 개
전체는 전체 안에 있다
제3장 평등한 자들의 이성/이유
두뇌와 잎사귀
주의 깊은 동물
지능의 시중을 받는 의지
진실함의 원리
이성과 언어
그래,나도 화가다!
시인들의 교훈
평등한 자들의 공동체
제4장 무시의 사회
무게의 법칙
불평등에 대한 정념
수사적 광기
우월한 열등자들
철인왕과 인민 주권자
어떻게 이성적으로 헛소리할까?
아벤티누스 위에서 한 말
제5장 해방하는 자와 그의 원숭이
해방하는 방법과 사회적 방법
인간 해방 그리고 인민 지도
진보적 인간들
양과 인간
진보론자들의 고리
인민의 머리 위에
구식의 승리
애 취급된 사회
판에카스티크의 콩트들
해방의 무덤
개정판 출간에 부쳐
옮긴이의 말
찾아보기
출판사 서평
교육학의 신화는 지능을 열등한 지능과 우월한 지능으로 분할한다.
교육 논리가 전제하는 근본적인 ‘불평등’과 그에 대한 무지한 자들의 ‘동의’야말로
지적 능력을 실행하는 데 장애물이 된다.
교육의 문제를 지적 능력의 평등이라는 철학적·정치적 문제로
옮겨 사유한 랑시에르의 지적 모험!
이 책은 프랑스 혁명 이후 부르봉 왕가가 복귀하는 바람에 네덜란드로 망명할 수밖에 없었던 조제프 자코토가 1818년 루뱅 대학 프랑스문학 담당 외국인 강사가 되어 학생들과 수업을 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학생들은 프랑스어를, 자코토...
교육학의 신화는 지능을 열등한 지능과 우월한 지능으로 분할한다.
교육 논리가 전제하는 근본적인 ‘불평등’과 그에 대한 무지한 자들의 ‘동의’야말로
지적 능력을 실행하는 데 장애물이 된다.
교육의 문제를 지적 능력의 평등이라는 철학적·정치적 문제로
옮겨 사유한 랑시에르의 지적 모험!
이 책은 프랑스 혁명 이후 부르봉 왕가가 복귀하는 바람에 네덜란드로 망명할 수밖에 없었던 조제프 자코토가 1818년 루뱅 대학 프랑스문학 담당 외국인 강사가 되어 학생들과 수업을 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학생들은 프랑스어를, 자코토는 네덜란드어를 몰랐다. 그는 마침 출간된 페늘롱의 『텔레마코스의 모험』 프랑스어-네덜란드어 대역판을 소개하면서 이 책을 이용해 프랑스어 텍스트를 익히라고 주문했다. 그는 학생들에게 프랑스어의 가장 기본적인 것도, 심지어는 철자법과 동사변화도 설명해주지 않았다. 학생들은 자신들이 아는 단어에 상응하는 프랑스 단어와 그 단어들이 어미변화하는 이치를 혼자서 찾아냈다. 우연히 시작된 이 실험은 기대 이상이었다. 자코토는 학생들에게 그들이 읽은 내용에 대해 생각한 바를 프랑스어로 써보라고 했다. 학생들의 프랑스어 구사 수준은 놀랍게도 거의 작가 수준에 도달한 상태였다.
자코토는 이 실험을 통해 다음의 사실을 명확히 했다. 학생을 해방한다면, 다시 말해 학생이 그의 고유한 지능을 쓰도록 한다면, 우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