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부 체계기능언어학 기반 언어 발달 연구의 이론적 토대
01 국어교육과 체계기능언어학?언어를 바탕으로 교육 기획하기
1. 들어가며
2. 새로운 내용론을 위한 전제: ‘학습의 본질’ 회복
2.1. 학습에서 ‘언어’의 역할
2.2. 실천적 국면을 예측할 수 있는 이론: 교수?학습의 일반적 모형
3. 새로운 내용론의 구도: 언어학적 목표 설정 및 학교급별 내용론
3.1. 목표: 언어학적으로 정의된 학문 문식성(disciplinary literacy
3.2. 새로운 내용론에서 교육 내용의 성격: ‘문제’를 인식하게 하는 메타언어
4. 전망 및 제언
4.1. 교과교육학의 이론적 전망: ‘방법’이라는 지위
4.2. 교사 교육 프로그램으로서의 위상
4.3. 평생 학습 사회에서의 인문학의 본질 회복: 무형식 학습에 따른 문제 발견적 기능
02 텍스트 분석과 체계기능언어학?의미를 중심으로 언어 관찰하기
1. 들어가며
2. 동성 체계 분석의 불확정성 문제
3. 동성 체계에 대한 거시적 접근: 이론 중심
3.1. 과정 유형의 층위 문제
3.2. 과정 유형의 상세화 문제
4. 동성 체계에 대한 미시적 접근: 평정 중심
5. 나오며
03 언어 발달과 체계기능언어학?언어 발달의 관점 전환하기
1. 들어가며
2. 언어 발달을 바라보는 관점과 내용
2.1. 처방적 관점에서 기술적 관점으로
2.2. 언어 자원의 획득에서 언어 자원 선택으로
3. 동성 프로파일링을 통한 경험적 대기능 분석
3.1. 사태 인식으로서의 경험적 대기능
3.2. 동성 프로파일링 내용 및 방법
4. 초등학교 4, 5학년 학습자의 경험적 대기능 발달 양상
4.1. 과정 유형
4.2. 참여자 구성 유형
5. 나오며
Ⅱ부 체계기능언어학 기반 언어 발달 연구의 실제
04 초등학생의 장르별 경험적 대기능 실현 양상
1. 들어가며
2. 체계기능언어학의 장르 개념과 초등학생 텍스트의 분석
2.1. 체계기능언어학의 텍스트 및 장르 개념
2.2. 초등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