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브랜딩, 우리만의 경험과 기억을 만드는 일
파트 1. 다시, 브랜딩의 시대
01. 브랜딩의 귀환
02. 소비자는 무엇을 기준으로 제품을 구입할까
03. 브랜딩을 한 문장으로 정의한다면
04. 브랜딩과 마케팅의 차이, 그리고 각각의 역할
05. 잘한 브랜딩은 어떤 효과를 가져다줄까
06. 브랜딩에 앞서 짚어야 하는 여섯 가지 질문
파트 2. 핵심경험에 대하여
01. 핵심경험이란
02. 기능적 핵심경험
03. 기능적 핵심경험을 찾는 실마리
04. 감성적 핵심경험
05. 감성적 핵심경험을 찾는 실마리
파트 3. 핵심경험을 통한 브랜딩 전개
01. 리빙 브랜드 A
02. 키친웨어 브랜드 B
03. 리빙 브랜드 C
04. 향수 브랜드 D
05. 맥주 브랜드 E
06. 액셀러레이터 브랜드 F
파트 4. 핵심경험을 확산시키는 데 필요한 것들
01. 핵심경험을 전달할 때 기억해야 하는 것
02. 브랜딩을 하는 사람에게 필요한 태도
에필로그. 이 책의 여정을 마치며
가격과 품질 경쟁이 치열한 시대, 우리는 무엇을 고민해야 하는가?
해마다 ‘물건 팔기 어렵다’는 말이 나오지만, 요즘처럼 어려운 시기가 있을까. 불확실성이 만연한 가운데 물건도, 브랜드도, 많아도 너무 많은 시대다. 이런 상황에서 기업들은 소비자의 눈에 띄기 위해 더욱 치열하게 가격과 품질 경쟁 속으로 뛰어든다. 선택을 받기 위해 더 저렴한 가격을 책정하고, 경쟁사에서 조금이라도 나은 기능이 보이면 바로 카피하곤 한다. 이런 전략은 단기적으로는 효과가 있을 수 있지만 결국 무한 경쟁이라는 더 어려운 길로 들어서기 쉽다. 이러한 경쟁에서 자유로워지기 위해, 즉 수많은 물건 가운데 선택 받기 위해서는 차별화가 필요하다.
우리 브랜드의 특별함은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 제품 디자인을 바꾸고, 유명 장소에 팝업 스토어를 열고, 각종 소셜미디어에 광고를 하고, 인플루언서를 이용해 홍보하면 달라질까? 물론 중요한 활동들이다. 하지만 차별화를 위해서는 더 근본적인 요소, 즉 ‘핵심경험’에 집중해야 한다.
핵심경험이란 브랜드가 소비자에게 반드시 제공해야 할 경험, 다시 말해 소비자가 브랜드를 통해 반드시 느껴야 하는 핵심적인 인상과 감각을 의미한다. 이를 명확하게 정의하면 브랜드는 단순한 제품을 넘어 하나의 상징이 되고, 심지어 대체 불가능한 존재로 자리 잡는다.
수많은 제품 중 단 하나의 상징적인 브랜드가 되기 위하여
저자는 20년 넘게 네이버, 29CM, 라운즈 등 대기업부터 스타트업까지 다양한 기업에서 브랜딩 디렉터로 일하며 비즈니스를 성장시키는 과정에서 중요한 사실을 깨달았다. 브랜딩을 설계하고 전달하는 모든 활동이 중요하지만, 그 활동들이 효과가 있으려면 먼저 브랜드의 핵심경험을 잘 설정해야 한다는 점이다. 핵심경험이 단단하지 않다면 브랜드는 일관성을 잃고 소비자에게도 분명한 인상을 남기기 어려워진다. 즉, 핵심경험을 잘 설정하지 못하면 브랜딩에 들인 공이 허사가 되고 결국 기업의 큰 손실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핵심경험은 브랜드의 뿌리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