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음을 배워요
교수학습 과정안(모음 12
1일차 ㅏ, ㅣ 16
2일차 ㅓ, ㅜ 20
3일차 ㅗ, ㅡ 24
되돌아보며 기억 쏙쏙 28
4일차 ㅑ, ㅛ 30
5일차 ㅕ, ㅠ 34
되돌아보며 기억 쏙쏙 38
재미있게 읽고 써요 모음 40
자음을 배워요
교수학습 과정안(자음 12
6일차 ㄱ 48
7일차 ㅋ 52
되돌아보며 기억 쏙쏙 56
8일차 ㄴ 58
9일차 ㄷ 62
10일차 ㅌ 66
되돌아보며 기억 쏙쏙 70
11일차 ㅁ 72
12일차 ㅂ 76
13일차 ㅍ 80
되돌아보며 기억 쏙쏙 84
14일차 ㅅ 86
15일차 ㅈ 90
16일차 ㅊ 94
되돌아보며 기억 쏙쏙 98
17일차 ㄹ 100
18일차 ㅇ 104
19일차 ㅎ 108
되돌아보며 기억 쏙쏙 112
재미있게 읽고 써요 자음 114
받침을 배워요
교수학습 과정안(받침 118
20일차 ㅇ 122
21일차 ㄱ 124
22일차 ㄴ 126
23일차 ㄹ 128
24일차 ㅁ 130
25일차 ㅂ 132
26일차 ㅅ 134
되돌아보며 기억 쏙쏙 136
재미있게 읽고 써요 받침 138
〈부록〉 낱말카드
저자의 원고를 처음 받았을 때 눈물이 핑 돌았던 기억이 납니다. 숱한 좌절과 절망을 겪으면서도 학생이 조금이라도 한글을 읽으면 다시금 희망이 차올라 포기할 수 없었다는 저자의 글을 읽으며 이 원고를 꼭 출간해야겠다고 결심했더랬습니다. 학습부진으로 어려움을 겪는 학생과 교사를 위한, 세상에 꼭 필요한 책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출간까지 적지 않은 시간이 흘렀고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이 책이 세상에 나올 수 있어서 편집자로서 무척 기쁘고 보람을 느낍니다.
학습과학은 ‘뇌’가 배우는 원리를 기반으로 합니다. 지금까지 세상에 없었던 특별한 교수학습 방법인가 오해할 수 있지만 사실 그렇지는 않습니다. 이 책에 적용된 방법론은 이미 많은 교사들이 실천하고 있으며 실제로 현장에서 그 효과가 입증된 것들입니다. 다만 기존의 교재보다 학습자의 사회정서적 측면을 더욱 중요하게 다루었다는 점은 이 책의 차별적 강점이 아닐까 합니다.
감각을 활용해 글자 모양 익히기
한글 학습을 위해서는 우선 글자의 모양과 소리를 연결해 ‘기억’해야 합니다. 따라 쓰기를 반복하면서 익히는 교재가 많은데, 작업기억 용량이 부족한 느린학습자에게는 쉽지 않거니와 자칫하면 흥미를 잃고 지루해질 수 있습니다. 뇌는 감각과 결합된 정보를 더욱 효과적으로 기억합니다. 이 책은 시각, 청각, 그리고 운동감각을 적극 활용, 팔 전체를 이용해 따라 쓰고, 몸으로 표현하고, 소리 내어 읽고 쓰며 글자의 모양과 소리를 연결합니다.
새로운 내용을 사전지식과 연결
“학습은 장기기억의 변화”입니다. 새롭게 배운 내용이 기존 기억에 통합되거나 수정됨으로써 머릿속의 스키마가 확장되고 새로운 패턴이 형성됩니다. 즉 모든 교수학습의 목표는 학습자의 뇌에 저장된 장기기억에 지식과 기술을 추가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새로 배운 글자가 계속 기억되려면 학생의 머릿속 사전지식과 결합되어야 합니다. 이 책은 글자의 소리와 모양을 익힌 다음, 일상생활에서 흔히 보고 들어본 소리와 그림을 통해 연결되도록 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