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영훈은 48세가 되던 2018년, 안경 프레임 브랜드 ‘프레임몬타나’를 설립했다. 패션 카테고리에서 잡화, 잡화에서도 맨 끄트머리에 자리한 안경의 재탄생 선언이었다. 단순 시력보조기구를 넘어 아름다운 안경, 자기 정체성의 표현 도구로서의 안경은 생경한 개념이었다. 그의 안경 철학은 확고했다. 눈을 정확히 커버하면서 아름다울 것. 헤리티지 반열에 올라 대물림하기에 걸맞는 가치를 지닐 것. 순전한 백자를 향한 집념의 도예가가 고집하는 기준, 그 절대성을 추구했다. 가성비, 자발적인 착용 외 유명인 협찬, 소재 타협, 유행 편승 따위는 그가 만드는 안경과 함께 할 수 없었다. 고가임에도 ‘프몬’ 마니아가 하나둘 생겨났고 보란듯이 해외로 진출했다.
“가성비라는 단어는 가치와 무형의 것으로 승부하는 대상의 평가 기준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가치에 대한 가치를 인정하는 어느 나라 소비자들은 안경을 평가할 때 맨 먼저 모양새와 전체적인 밸런스, 감각에 와 닿는 아름다움을 봅니다. 반면 한국에서는 아름다움과 같이 표현하기 힘든, 그러나 분명히 느껴지는 무형의 가치를 평가하는 의견을 거의 본 적이 없습니다.” _ 본문 중
그에게 안경은 1mm의 미학이다. 림(렌즈를 감싸고 있는 부분, 코 브릿지, 템플(다리 등 안경을 구성하는 요소의 1mm 차이, 전체 밸런스에서의 1mm 차이가 전혀 다른 안경을 만든다고 말한다. 안경 뿐이 아니다. 아주 조금 다른 관점, 아주 미세한 사고의 전환이 새로운 나, 새로운 내일, 새로운 무언가를 만든다고 말한다. 이 책은 우리나라 안경 미학을 바꿔 놓은 최영훈이 무엇을 생각하고, 어떻게 남다름을 실행하는지, 일과 삶 사이 균형을 어떻게 맞추고, 어떤 관점에서 사물과 사람을 바라보는지 세 개 카테고리(생각의 1mm, 탁월의 1mm, 살아감의 1mm 472개 메시지를 통해 전달한다.
한끗을 뛰어넘은 사람만이 말할 수 있는
도약의 비밀
그가 비즈니스 현장과 매일의 생활에서 온몸으로 체득한 1mm 점핑 이야기를 읽다 보면 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