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1장 줌마 파워
저 아줌마 아닌데요!
반도의 아줌마
여성 인식에 대한 역사적 흐름
여성에 대한 중국의 인식
대륙의 따마
여성에 대한 일본의 인식
열도의 오바따리앙
우리나라의 화장품 역사
화장품과 방문 판매
방판의 첫 번째 힘: 모질게 만들어진 모성애
방판의 두 번째 힘: 본능적 소비 욕망
방판의 세 번째 힘: 정(情과 흥(興으로 빚어진 공감 능력
2장 생존
외모 지상주의(루키즘·Lookism
외모 지상주의의 첫 번째 배경: 사회적 압박
외모 지상주의의 두 번째 배경: 외모의 계층화
외모 지상주의의 세 번째 배경: 외모의 상업화
실용적인 생존도구로서의 화장품
K-뷰티 기업의 명암
생존과 성장을 위한 기술 제휴와 혁신
자연선택적 유통
방문 판매: 1960~1980년대
화장품 전문점: 1990년대
원브랜드숍(One brand shop: 2000년대
홈쇼핑, 멀티브랜드숍, H&B 스토어: 2010년대
올리브영, e커머스: 2020년대~
3장 자연
한국의 지형
한국의 기후
한국의 자생 생물종
자연과 의복
자연과 음식
자연과 주거
자연에서 얻은 전통 미용법
K-뷰티의 자연 성분
자연에서의 발견, 발효
자연에서의 영감, 동결건조(凍結乾燥
자연을 품다, 비건(Vegan
자연 순환의 첫걸음, 업사이클링
4장 손재주
젓가락 유전자
비빔밥 유전자
반도 기질 유전자
빨리빨리 유전자
1.7㎝의 명화, 네일 아트
몸에 그려 낸 신념과 서사, 타투(Tatto
손끝에서 시작된 10만 개의 실루엣, 가발
창의적 해법, 제형 기술
화장품 제형에 대한 이해
혁신적인 K-뷰티 제형 기술
5장 한류
한류의 탄생과 성장과정
대중문화 산업의 두 개의 축
숫자로 본 한류
한류 팬
한류의 경제적 효과
뷰티 마케터가 본 한류 생태계
풍부하고 독창적인 콘텐츠
절망 속에서 찾은 웹툰
팬덤까지 수출하는 다이내믹 K-팝
진화하는 제작 시스템
가성비
디지털 기술과 한류의
- K뷰티=화장품? No! 이것은 생존기술이다!
- K뷰티는 화장법이 아닌 한국적 탐미주의가 만들어낸 문화적 현상이다.
『K-뷰티 탐미: 다섯 가지 힘』은 K-뷰티가 세계적으로 성장한 배경을 인문학적 시각에서 탐구한 책이다. 코스맥스, 셀트리온 등 내로라하는 화장품과 제약 기업에서 마케터로 재직한 저자는 단순히 화장품 산업의 성공 요인을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한국 사회의 역사적·문화적 특성이 K-뷰티의 발전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심도 있게 분석한다.
책은 K-뷰티의 원동력을 ‘아줌마’, ‘생존 경쟁’, ‘자연 환경’, ‘손재주’, 그리고 ‘한류’라는 다섯 가지 요소로 정리한다. 방문 판매원을 중심으로 한 산업 초기 유통망, 사회적 생존을 위한 외모 경쟁이 화장품 산업의 발전이 된 배경, 한국의 기후와 자연 성분이 화장품에 미친 영향, 손재주가 뛰어난 한국인의 정교한 제형 기술, 한류를 통한 글로벌 확산까지, 각 요소를 유기적으로 연결하면서 K-뷰티의 성공을 설명한다.
특히, 한국 사회의 문화적 특징이 어떻게 화장품 산업과 결합했는지를 다양한 사례와 통계를 활용해 설득력 있게 풀어낸 점이 인상적이다. 한류 스타들의 완벽에 가까운 피부가 글로벌 소비자들의 관심을 모으고, 한국의 자연에서 유래한 독특한 성분들이 K-뷰티의 차별화 요소가 되는 과정이 흥미롭게 전개된다.
이 책은 산업 분석을 뛰어넘어 K-뷰티를 한국 사회의 정체성과 연결해 조명한다. 한국 화장품 산업의 성장 배경을 이해하고 싶은 독자뿐만 아니라, K-뷰티가 형성된 문화적 맥락을 깊이 있게 알고 싶은 사람들에게도 유익한 읽을거리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