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학교 체육·스포츠 9
1. 학교체육 9
가. 인간 중심 체육으로 10
나. 선택제 체육수업으로 17
다. 학교 스포츠 20
2. 학교 엘리트스포츠 24
3. 소년스포츠 운영 개선 29
가. 인간으로서의 존엄성 30
나. 학생으로서의 학습권 31
다. 선수로서의 스포츠 기본권 32
4. 학교 체육·스포츠 정책 변경 34
가. 엘리트스포츠 정책 목표 달성도 38
나. 전문체육 환경 시스템 효율화 40
다. 선택과 집중에 의한 재정 투자 효율화 41
라. 전문체육 민주성 제고 42
마. 전문체육 행정·제도 합리화 43
5. 종목별 계열화 및 엘리트스포츠 육성 45
Ⅱ. 생활체육 50
1. 생활체육의 발달 50
2. 사회복지 이념에 따른 생활체육의 의미 60
가. 사회복지의 개념 60
나. 사회복지의 어의적 의미 61
다. 사회복지의 서비스 기능 62
3. 사회복지로서의 생활체육 65
가. 생활체육과 삶의 질 향상 69
나. 생활체육의 사회복지적 기능 72
다. 스포츠 복지로서의 생활체육 지원 75
4. 시설 안전 통한 스포츠로 행복한 나라 구축 78
5. 생활체육이 나아갈 길 81
가. 생활체육의 선진화 노력 83
나. 스포츠 선진국을 위한 생활체육 정책 89
다. 미래를 향한 생활체육 90
라. 생활체육 진흥법 보완 91
마. 세심한 배려의 생활체육 지원 95
6. 생활체육 백년대계를 세워라 101
Ⅲ. 학교체육·생활체육·사회체육의 연계 109
1. 방과후 스포츠활동 정착을 위한 실천 과제 110
가. 방과후 활동의 의의 111
나. 방과후 스포츠활동의 의의 113
다. 방과후 스포츠활동의 기반 요건 115
라. 방과후 스포츠활동의 실천 과제 118
2. 도민체전 운영 개선안 127
3. 생활체육의 현상적 개선과 접근 133
Ⅳ. 체육·스포츠의 종합 방안 137
1. 체육·스포츠 정책의 본질 137
가. 국가의 체육·스포츠 정책 개념 137
나. 체육·스포츠
이 책을 쓰면서
우리나라의 체육은 크게 엘리트 체육과 생활체육의 두 갈래로 나뉜다. 한때 엘리트체육의 관문으로 여겨졌던 학교체육은 학생의 인권보장이 되지 않는 입시위주의 체육이라는 문제점 때문에 현재 많이 위축되어 있는 형편이다.
먼저 엘리트 체육은 전문적인 체육활동을 말하며 우수선수의 발굴, 육성을 통해 대회의 성적달성 목표가 있는 순위를 위한 운동이라 정의할 수 있다.
자국선수를 세계적인 수준으로 끌어올리기 위해 막대한 인적 자원과 자본을 스포츠에 투입하며 첨단 과학과 체계적인 훈련을 지원함으로 체육을 전문으로 하는 선수가 아니라면 평소에 접하기 힘든 운동이라 하겠다.
엘리트체육은 국민의 사기를 진작시키고 국위를 높인다는 점에서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2010년 동계올림픽의 경우 역대최고 메달수를 획득하여 20조원의 경제적 효과를 가져 온 것은 물론, 김연아 선수가 피겨의 여왕이라 각광받으며 단번에 대한민국이라는 국가 브랜드의 가치를 드높였고, 월드컵 4강 신화를 일군 국가대표팀, 박찬호·신지애 선수 등 세계인이 주목하는 해외무대에서 좋은 성적은 곧바로 나라의 위상과 연결되며 국민이 스스로 소속감과 높은 자긍심을 일으킴으로써 국가발전의 동력으로 작용한다. 스포츠로 인해 온 국민을 하나로 묶어 통합하는 것은 엘리트 체육의 저력이라 할 수 있겠다.
하지만 전문체육인 육성중심에 지나치게 치우친 체육구조의 부작용에 대한 문제점도 지적되고 있다. 지나친 성적위주의 잔혹한 시스템이라는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고, 국민은 대리만족으로서 소수 중심의 스포츠라는 평가를 받고 있기 때문에 엘리트 체육만으로 국민의 건강증진과 지속적인 복지향상에 직접적인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반면 생활체육은 일상 속에서 운동을 함으로 개인, 조직의 건강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스포츠 활동을 하는 것을 말한다.
약수터에 나와 함께 운동을 하는 70대 노부부에서부터 체육관에서 선수 못지않은 기량을 뽐내는 동호인, 방과 후의 체육교실, 어린이 축구교실까지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