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자모자모 변신 감자 - 다산어린이문학 (양장
저자 김태호
출판사 다산어린이
출판일 2025-03-05
정가 14,000원
ISBN 9791130664255
수량
-
자음과 모음으로 풀어내는 끝없는 상상의 세계

엄마의 ㄱ을 찾기 위해 호기롭게 떠난 자모자모는 여러 난관을 만난다. 해가 지고 어두워지자 늑대들이 나타나 자모자모를 위협하고, 늑대를 피해 들어간 동굴에서는 곰을 만난다. 우여곡절 끝에 ㄱ을 가져간 까마귀를 찾아내지만, 까마귀도 ㄱ을 빼앗겼다고 한다. 글자들을 모아 점점 힘을 불리는 ‘말캉숲 대마왕’이 ㄱ을 가져가 버린 것이다.

늑대, 까마귀, 말캉숲 대마왕까지, 마치 단계별 미션을 통과해 나가는 듯한 여정 속에서 자모자모는 자신만의 특기를 발휘해 글자를 변신시키며 역경을 헤쳐 나간다. 그 과정에서 곰은 문이 되고, 쌍둥이 뱀은 앞머리에 ㅁ을 단 배가 되며, 산이 바다가 되기도 한다. 현실에서는 불가능한 상황들도 《자모자모 변신 감자》의 세계관 속에서는 뭐든 가능하다. 자음과 모음의 배치만 바꾸면 되기 때문이다. 자모 조합에 따라 달라진 단어는 문제를 해결하는 키워드가 되며, 그렇게 문제가 해결됨으로써 이야기는 전혀 다른 국면을 맞이한다. 독자들은 자모 조합을 한 끗 차이로만 달리해도, 얼마나 큰 변화가 일어나는지를 지켜보며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사고의 전환을 경험하게 된다. 나아가 단어 하나의 힘이 얼마나 큰지 자연스럽게 인식하고, 그 단어로 새로운 세계를 꿈꿀 수 있는 상상력까지 얻게 된다.

이러한 언어적 상상력은 작품 내내 펼쳐지는 그림들을 통해 더 극대화된다. 《자모자모 변신 감자》는 자모 조합을 단순히 단어의 나열로 보여 주지 않고 때로는 광활한, 때로는 귀여운 그림으로 표현하여 단어가 어떻게 새로운 세계를 만들어 내는지를 끊임없이 시각적으로 보여 준다. 긴 글을 읽기 어려워하는 어린이들도 글과 함께 유기적으로 구성된 그림들을 통해 어렵지 않게 읽어 낼 수 있으며, 《자모자모 변신 감자》만의 세계에 푹 빠져 읽기의 즐거움, 나아가 언어의 재미를 느낄 수 있다.

‘김태호 -〉 힘내’, ‘보람 -〉 보람’
내 이름은 어떤 세계를 담고 있을까?

최근 어린이들의 문해력을 걱정하는 부모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