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영화 속 숨은 의미 읽기 (양장
저자 최현주
출판사 한울아카데미
출판일 2025-02-28
정가 33,000원
ISBN 9788946075672
수량
1장 영상에 표현된 의미를 읽는 방법
2장 화면 구도
3장 카메라 앵글
4장 빛/조명 미장센
5장 색채 미장센
6장 색채 미장센 ― 흑백 vs. 컬러의 대비
7장 포커스를 이용한 영상 표현과 의미
8장 장소/공간 및 소도구 미장센
9장 카메라 움직임
10장 롱 테이크
11장 영상 재생 속도
12장 화면 비율
13장 분할 화면
14장 몽타주 기법
‘영화를 본다’, ‘영화를 감상한다’라고 하면 기본적으로 영화의 이야기, 즉 내용을 파악한다는 의미이다. 영화가 단순히 기술적으로 현실을 기록하는 것을 넘어 ‘이야기’를 전달할 수 있었기 때문에 지금처럼 하나의 산업으로 번창할 수 있었다는 사실을 상기해 보면 이야기의 전달은 영화에서 가장 핵심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고전적 할리우드 영화의 편집 목표는 관객이 이야기에 몰입할 수 있도록, 가능한 한 편집했다는 사실을 알아차리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었다. 따라서 영화에서 ‘이야기’의 전달, 관객의 관점에서 말하면 ‘이야기’의 파악은 영화를 감상하는 데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요소이다.

하지만 영화의 이야기를 구성하는 의미는 대화나 내레이션과 같은 이야기 ‘내용’을 통해서만 전달되는 것은 아니다. 영화의 의미는 이야기 ‘형식’을 통해서도 전달된다. 이미 우리는 영화를 보면서 이러한 형식이 의미를 만들어 낸다는 점을 많든 적든 경험했다. 예컨대, 화면 속에 등장하는 거울이 영화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든가, 화면이 어두컴컴한 것을 보니 무언가 암울한 이야기가 펼쳐질 것 같다든가, 등장인물이 뭔지 모르게 위압적으로 보인다 등등. 이처럼 우리는 영화를 보면서 내용뿐만 아니라 영상 이미지에서도 작은 의미들을 발견하곤 한다. 그렇다. 많은 영화가 대사나 내레이션뿐만 아니라 ‘영상 이미지’로도 의미나 감정을 전달하는 것이 사실이다.

영화에서 영상 이미지를 통해 의미를 만들어 내는 방법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다. 첫째, 미장센이다. 미장센은 한 숏 내에 모든 시각적 요소를 의미 있게 배치하여 감정이나 의미를 전달하는 것이다. 미장센은 잦은 편집을 통해 의미를 전달하는 대신 화면 구성을 통해 의미를 전달함으로써, 영화 속에서 전개되는 시간의 연속성을 자연스럽게 유지할 수 있다. 미장센 중심의 영화는 편집을 통해 중요한 부분을 강조하지 않기 때문에, 관객이 스스로 화면을 탐색하고 의미를 찾아내도록 유도한다. 둘째, 몽타주이다. 이는 여러 숏을 연결하고 대비시켜 새로운 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