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사
발간사
강의를 시작하면서
1. 법회인유분法會因由分 : 법회를 시작하게 된 동기
2. 선현기청분善現起請分 : 수보리가 부처님께 법문을 청하는 모습
3. 대승정종분大乘正宗分 : 대승의 올바른 종지를 밝힌다
4. 묘행무주분妙行無住分 : 아름다운 수행은 머물러 집착하지 않는다
5. 여리실견분如理實見分 : 이치와 같이 사실대로 보다
6. 정신희유분正信希有分 : 바른 믿음은 희유하다
7. 무득무설분無得無說分 : 얻을 것도 없고 설할 것도 없다
8. 의법출생분依法出生分 : 법에 의지해 태어나다
9. 일상무상분一相無相分 : 하나의 모양도 모양이 없다
10. 장엄정토분莊嚴淨土分 : 부처님 세상을 장엄하다
11. 무위복승분無爲福勝分 : 무위의 복이 뛰어나다
12. 존중정교분尊重正敎分 : 올바른 가르침은 존중되어야 한다
13. 여법수지분如法受持分 : 여법하게 받아 지니다
14. 이상적멸분離相寂滅分 : 모양을 떠난 적멸에 대해
15. 지경공덕분持經功德分 : 경전을 수지하는 공덕
16. 능정업장분能淨業障分 : 업장을 깨끗이 맑혀야 한다
17. 구경무아분究竟無我分 : 철저히 ‘내’가 없다
18. 일체동관분一體同觀分 : 한 몸으로 동일하게 보다
19. 법계통화분法界通化分 : 법계를 모두 교화하다
20. 이색이상분離色離相分 : 사물도 떠나고 형상도 떠나다
21. 비설소설분非說所說分 : 말도 말할 것도 없다
22. 무법가득분無法可得分 : 불법은 얻을 수 없다
23. 정심행선분淨心行善分 : 텅 빈 마음으로 선행을 하다
24. 복지무비분福智無比分 : 복과 지혜는 비교할 수 없다
25. 화무소화분化無所化分 : 교화하되 교화하는 바가 없다
26. 법신비상분法身非相分 : 법신은 형상이 아니다
27. 무단무멸분無斷無滅分 : 아주 없는 것이 아니다
28. 불수불탐분不受不貪分 : 누리지도 탐하지도 않는다
29. 위의적정분威儀寂靜分 : 나타난 위의가 고요하다
30. 일합이상분一合理相分 : 하나로 된 이치의 모습
31. 지견불생분知見不生分
2,500년 전 부처님과 제자 수보리의 문답
지금 우리는 왜 『금강경』을 읽어야 하나?
『금강반야바라밀경(金剛般若波羅蜜經』을 줄여 부르는 『금강경(金剛經』은 대승불교를 대표하는 경전으로, 대한불교조계종에서는 ‘근본이 되는 경전’이라는 뜻의 소의경전(所依經典으로 삼을 만큼 가장 핵심적인 경전으로 꼽힌다. 『반야심경(般若心經』과 함께 오랜 세월 대중들에게 널리 읽혀 온 『금강경』은 육조 혜능 대사가 그 경문을 듣고서 발심해 출가했다는 일화로도 잘 알려져 있다.
대승불교 초기의 공(空 사상을 담고 있는 『금강경』은 지금으로부터 2,500여 년 전 사위성 기원정사에서 부처님과 제자 수보리가 묻고 답하는 내용으로 전개된다. 수보리가 부처님처럼 모든 진리를 깨달아 자유자재하는 법을 알고자 질문하고 이에 부처님이 답하는 형식이다.
그렇다면 2,500년 전 부처님과 수보리가 나눈 대화를 지금 우리가 읽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현대 사회는 끊임없는 성취와 경쟁을 강조하며 더 많은 것을 얻거나 지켜야 한다고 부추긴다. 그래서 우리는 늘 불안해하며 실체도 없는 대상에 집착하게 된다. 하지만 『금강경』은 ‘나’라는 본래 실체는 없으며, 이 세상 모든 것은 변한다고 말한다. 집착을 내려놓아야 비로소 행복해질 수 있음을 역설하며 세상을 이분법적으로 보지 말고 ‘있는 그대로’를 차별 없는 평등한 시선으로 바라봐야 한다고 강조한다. 변화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는 자세가 『금강경』이 전하는 삶의 지혜다.
풍부한 강론 경험과 명료한 강설로
『금강경』 핵심 요체를 풀어내다
이렇듯 『금강경』은 단순한 불교 경전이 아니라 삶의 본질을 깨닫게 해 주고 나아가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현실적인 해결책을 제시해 주는 ‘마음의 처방전’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다소 난해한 문장과 심오한 철학적 사상 때문에 『금강경』의 핵심을 단번에 이해하기란 결코 쉽지 않다. 행간에 대한 이해 없이 무턱대고 문자만으로 그 뜻을 이해하려고 하면 『금강경』의 요체를 곡해하는 결과를 초래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