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러두기
머리말
I. 서론: 연구방법론
1. 삼위일체중심주의 신학을 위한 제안
1 도입
2 니버의 제안의 재고찰
3 삼위일체-중심적 신학으로서의 삼위일체중심주의를 향하여
4 결론
2. 삼위일체중심주의 기독론의 방향과 특징들
1 계시의 신비/비밀이신 예수 그리스도
2 파토스와 로고스의 결합
3 인격과 사역의 통합
4 경륜과 내재의 순환
3. 예수 그리스도의 오늘날의 의미
II. 뮈스테리온(Mysterion: 계시의 신비/비밀이신 예수 그리스도
1. 신비/비밀이신 예수
2. 신비/비밀이신 예수와의 만남의 이야기들
1 사마리아 여자
2 베드로
3 선천성 시각장애인
4 도마
5 사울/바울
3. 신비/비밀로서의 성례 ? 세례와 성찬
1 세례(Baptism
2 성찬(Holy Communion/Eucharist
III. 파토스와 로고스의 결합으로서의 예수 그리스도
1. 파토스 - 고난/공감
1 파토스의 의미
2 예수의 고난/공감의 모습들
2. 로고스 ?말씀/도(道
1 로고스의 의미
2 말씀으로서 예수의 모습들
IV. 인격과 사역의 통합의 정체성으로서의 예수 그리스도
1. 예수
1 “예수”라는 이름의 뜻
2 “예수”는 구원자/구주
3 구원의 다층적 의미
4 “예수”라는 이름의 정체성 - “인격”과 “사역”의 통합
2. 주 예수
1 “주 예수”는 신앙고백
2 “주 예수”의 의미
3 삶의 주님이신 예수
4 만물의 주재(主宰이신 주님
5 주 안에서 살아가기
3. 예수 그리스도
1 “예수 그리스도”는 신앙고백
2 그리스도/메시아의 의미와 활동
3 예수 그리스도/메시아의 세 직무
4 그리스도 안에서 살아가기
4. 주 예수 그리스
5. 하나님의 아들
1 “하나님의 아들” 칭호
2 “하나님의 아들”의 의미
3 성부와 성자의 친밀한 관계에 참여하는 삶
6. 인자
1 “인자” 칭호
2 구약성경에서 “인자”의 의미
3 인자를 따르는 삶
7. 하나님
V. 오이코노미아와 테
책 속에서
삼위일체중심주의 기독론의 기본적인 방향은 다음과 같다. 기독교의 정체성을 분명히 하면서도 삼위일체 하나님과 창조세계 및 우주 만물 전체와의 관계를 잘 정립한다.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강한 신앙과 뜨거운 열정으로 교회중심적인 삶을 살면서도 개인 구원 또는 교회중심주의로 한정되지 않는다. 더 나아가 교회의 공공성과 공동선을 지향하면서 사회와 세계 속에서 및 우주 만물 안에서의 삶을 추구한다. 이러한 방향을 추구하는 삼위일체중심주의 기독론은 다음과 같이 네 가지를 중점적으로 강조한다. 첫째, 계시의 신비/비밀이 예수 그리스도이심을 강조한다. 둘째, 파토스와 로고스의 결합으로서의 예수 그리스도의 모습을 강조한다. 셋째, 예수 그리스도의 정체성(identity을 인격과 사역의 통합으로 보는 관점을 강조한다. 넷째, 경륜과 내재 사이의 순환이라는 관점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삶에 접근하는 것을 강조한다.
_ “I. 서론: 연구방법론” 중에서
요약하면 성경에서 신비 또는 비밀은 핵심적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가리키며 성육신의 삶 전체를 가리킨다. 그리고 성경에서 신비 또는 비밀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선포하신 천국과 하나님 나라, 또는 천국 복음과 하나님 나라 복음을 가리키며, 또한 복음에 따라 이루어지는 하나님의 구원을 가리킨다. 성경에서 신비 또는 비밀은 본래 감추어졌던 것이기는 하지만 여전히 감추어져 있어서 우리가 전혀 알지 못하는 어떤 것이 아니다. 이런 점에서 성경에서 신비는 계시(revelation와 관련이 있다. 계시라는 용어는 그리스어로 “아포칼륍시스”(apokalypsis로 감추어져 있는 것이 드러나고 나타나고 알려지는 것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계시는 나타남, 드러남, 알려짐을 의미한다. 성경에서 신비는 계시의 신비다. 그런데 계시되어 나타나고 드러나고 알려지지만 신비이기를 중단하지는 않는다. 계시 중에도 여전히 신비이다. 그렇다고 이 신비는 우리가 여전히 알지 못하여 모르는 것이 아니다.
_ “II. 뮈스테리온: 계시의 신비/비밀이신 예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