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은이의 글
옮긴이의 글
1장 도입
1.1 ‘문화지리학’: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까?
1.2 출발점: 이 책 활용하기(혹은, 우리는 문화지리학을 사랑한다?
1.3 ‘문화’의 다양한 의미
1.4 ‘문화지리학’의 다양한 버전
1.5 문화지리학의 현재
1부 문화 과정과 정치
2장 문화 생산
2.1 서론: 문화지리학 교재 생산하기
2.2 문화 생산에 질문 던지기
2.3 의미, 담론, 취향 만들기: 문화 연구의 핵심 개념
2.4 문화 생산의 지리: 상품 사슬과 문화 산업
2.5 문화 공간의 생산 및 규제
3장 문화 소비
3.1 소비에 대한 개론
3.2 소비: 문화 하기(doing culture
3.3 문화 소비의 지리
3.4 소비자 행위 주체성: 하위문화와 저항
3.5 문화 생산과 소비 연결하기
2부 몇몇 문화지리학
4장 건축지리
4.1 도입: 건물에 주목하기
4.2 문화지리학자는 왜 건물을 연구하는가?
4.3 건물이란 무엇이며 어떤 역할을 하는가?
4.4 건물은 무엇으로 만들어지는가?
4.5 건물 안과 주변에서는 어떤 일이 일어나는가?
5장 경관
5.1 도입: …로서의 경관
5.2 ‘경관’ 정의하기: 몇 가지 말장난
5.3 물질로서의 경관
5.4 텍스트로서의 경관
5.5 수행/감정으로서의 경관
6장 텍스트의 지리
6.1 도입
6.2 공간/텍스트: 텍스트의 지리에 대한 접근 방식의 변화와 포스트구조적 도전
6.3 소설 지리
6.4 정책 텍스트와 담론 분석
6.5 세계를 쓰기: 지도, 페미니즘 그리고 지리학자가 들려주는 이야기
6.6 결론적 성찰
7장 수행의 지리
7.1 도입
7.2 음악 수행
7.3 스포츠 수행
7.4 춤과 행위 예술
7.5 일상생활 수행하기
7.6 결론: 정확히 무엇을 수행하는가?
8장 정체성
8.1 도입: 정체성의 복잡성
8.2 정체성 모으기: 본질주의와 시간-공간 특수 정체성
8.3 복잡성 더하기: 정체성에 대한 사회 구성주의
책은 3부 14장으로 구성돼 있다. 1장 도입에서는 문화와 문화지리학의 다양한 의미, 그리고 문화지리학의 학문 흐름을 간략하게 소개한다. 1부에서는 문화 생산과 소비가 분리된 것이 아니라 상호 연관되고 얽혀 있는 것이라는 관점을 견지하면서, 문화 대상과 공간이 어떻게 생산되고 조우하는지 논의한다. 문화 생산에 대해서 다루고 있는 2장에서는 문화 대상이 어떻게 그리고 어디에서 만들어지는지, 또 문화 공간이 어떻게 생산되고 규제되는지 등을 논의한다. 3장에서는 문화 소비의 개념을 소개하며, 일상 공간에서 소비의 중요성, 소비의 지리적 복잡성을 다루고 있다.
2부에서는 문화 대상, 텍스트, 미디어의 재현을 다루면서 건축, 경관, 텍스트, 수행, 정체성이라는 다섯 가지 핵심 주제를 논의한다. 4장에서는 건축, 건물, 디자인, 계획에 관한 전통 문화지리학과 신문화지리학의 이론, 사례 연구들을 소개하고 있다. 경관에 대해 논의하는 5장에서는 문화지리학에서 경관을 개념화한 다양한 방식과 사례를 소개한다. 6장과 7장에는 소설, 정책 담론, 음악과 스포츠, 춤과 행위 예술 등 텍스트와 수행성의 중요성, 사례들이 소개돼 있다. 8장에서는 본질주의, 정체성의 사회적 구성, 관계적 정체성, 수행성 등 정체성을 둘러싼 다양한 관점들을 논의한다.
3부에서는 일상성, 물질성, 감정과 정동, 신체, 공간과 장소라는 다섯 가지 주제를 중심으로 사회·문화 이론과 문화지리학이 교차하는 지점들을 고찰하고 있다. 9장에서는 문화지리학에서 일상 공간, 실천, 사건이 갖는 중요성을 살펴보고, 일상성 재현의 어려움과 관련해 지리학에서의 비재현이론을 소개한다. 10장에서는 마르크스주의 유물론, 물질문화, 행위자-네트워크 이론을 통해 물질적 대상에 접근하는 다양한 방식들을 논의한다. 11장과 12장에서는 모든 인문지리학이 감정-정동적이고 신체적이라고 주장하는 지리학과 사회과학 분야의 연구들을 소개한다. 13장에서는 지리학의 핵심 용어인 공간과 장소의 개념이 갖는 복잡성과 다양성에 대해 논의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