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작은 변화가 만드는 큰 차이 4
감수의 글
소상공인의 든든한 길라잡이 9
제 1 장
이문이 아니라 사람을 남겨라
[장사의 기본 & 비즈니스 마인드]
끝까지 책임져라 21
고객이 말하지 않는 불편까지 찾아내라 26
고객에게 쪼잔하게 보이지 마라 31
당신의 진짜 경쟁자는 누구인가 35
이문이 아니라 사람을 남겨라 40
비즈니스 모델이 중요한 이유 45
숫자가 모든 것을 말해준다 49
사람의 기척을 디자인하라 53
고객은 당신의 가게를 모른다 57
고객은 눈으로 믿는다 61
나만의 개성을 디자인하라 66
시작할 때 끝을 생각하라 71
제 2 장
마케팅에 디지털을 더하라
[마케팅 성공 법칙 & 디지털 혁명]
성공하는 마케팅 플랜의 3단계 79
STP 전략을 사용하라 83
손님을 끄는 메뉴, 돈 되는 메뉴 87
상품과 서비스에 디지털을 더하라 91
가격을 내리지 말고 가치를 올려라 96
가격의 착각을 디자인하라 101
고객의 구매여정을 단계별로 추적하라 105
검색되지 않으면 존재하지 않는다 109
단순 할인을 넘어 감동을 선사하는 이벤트로! 113
스마트 기술,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118
덧붙여 팔면 매출이 두 배로 뛴다 123
전화는 통화하는 데만 쓴다? 127
나의 고객은 또 다른 누군가의 고객이다 132
제 3 장
진정성으로 승부하라
[탁월한 고객경험 & 맞춤형 고객관리]
100-1=0, 디테일이 전부다 139
100+1=200, 단골을 만드는 감동의 공식 143
‘결정적 순간’에 인간미를 더하라 148
진정성으로 승부하라 153
고객경험이라는 상품을 팔아라 157
서비스를 눈에 보이게 만들어라 162
기분이 좋아야 평가도 후해진다 167
잘 키운 리뷰 하나, 열 인플루언서 안 부럽다 172
잘 키운 단골 하나, 열 광고 안 부럽다 176
성패를 좌우하는 입소문 마케팅 181
싸게 파는 집? 믿을 수 있는 집! 185
지역사회의 일원이 되라
위기의 자영업자를 위한, 바로 배워 바로 써먹는 디테일 마케팅!
열심히 노력하는데도 매출이 안 오른다? 왜 그럴까? 노력은 하는데 방향이 잘못된 것은 아닐까? 내가 하는 정도는 남들도 다 하기 때문이 아닐까?
시중에는 자영업 마케팅에 관한 많은 도서가 있지만, 대부분 SNS 마케팅에만 초점을 맞추거나 현장 경험담만을 소개하는 데 그치고 있다. 현실과 이론을 어떻게 접목하며, 이를 어떻게 활용할지에 관한 내용은 찾아보기 힘들다.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은 대기업 마케팅과 차별화된, 소상공인만을 위한, 바로 써먹을 수 있는 실용적 마케팅 방법을 제시한다는 점이다. 특히 전략보다는 전술에 초점을 맞추었다. 대기업이나 대형 점포는 많은 시간과 비용을 들여 전략을 수립할 수 있지만, 소상공인은 디테일하고 민첩한 전술로 승부를 걸어야 한다.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즉시 실행하고, 작은 변화도 신속하게 시도할 수 있는 것이 소상공인의 강점이기 때문이다. 특히 디테일한 작은 변화를 통해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100+10은 110이 아니라 300, 400이 될 수 있다. 이 책에서 제시하는 방법들을 실천하고 10%의 노력만 더 기울인다면, 놀라운 변화를 경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방문객 수, 구매전환율, 평균 구매금액을 각각 10%씩만 개선해도 순이익이 3배 이상 증가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작은 변화가 만드는 큰 차이이다.
서비스/마케팅의 달인이 알려주는, 바로 배워 즉시 활용 가능한 매출 폭발의 비법, 매장 운영의 모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