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 운명의 판도라 상자를 열면서 2
추천사 5
제1강 명리학의 가치 30
제1편 명리학이란? 31
제2편 명리학의 효용 가치는 무엇인가? 33
제3편 명리학사 36
제1장 명리학의 시작 36
제2장 중국과 대만의 명리학 37
제3장 일본의 명리학 40
제4장 한국의 근대 명리학 40
제5장 역학의 메카 부산의 명리학 45
제6장 2000년대 이후 2023년 현재 46
제4편 사주 보는 순서 52
제2강 陰陽과 五行 58
제1편 음양론 59
제1장 상호보완적,상대적,창조적기능과닮아가는氣勢가있다 59
제2장 동이족이 바라본 하늘의 모습 63
제3장 陰陽은 상대적이기도 하나 절대적이기도 하다 64
제4장 양팔동 음팔동의 허구 64
제2편 오행론 67
제1장 五星 67
제2장 星, 行 68
제3장 五行 68
제4장 요일의 구성 71
제5장 동양인의 역철학 1 72
제3편 음양오행과 천간 지지론 1 74
제1장 五行 = 五星 + 五氣 74
제2장 동양인의 역철학 2 76
제3장 육십갑자(六十甲子 90
제4장 천간의 별들이 지구로 내려올 때 곳, 쪽, 때의 인연을 가지고 오게 된다 90
제5장 하도(河圖와 낙서(洛書 90
제6장 易 91
제7장 천간 지지의 체성 구조 92
제4편 음양오행과 천간 지지론 2 101
제1장 陰陽五行 101
1. 五行 = 五星 + 五氣 101
2. 五行의 기세(氣勢 104
3. 五行의 상호 작용 107
1 육신 기본 개념 113
2 간지합화법 113
3 지지합(육합 113
4 삼합 113
■ 日主는 성향(本性의 모습, 月支는 환경을 나타낸다 113
■ 月支의 格으로 命柱의 성향 분석을 안다 116
제2장 간지 체성론(干支 體性論 119
1. 易을 공부한다는 것은 自然을 공부하는 것이다 119
2. 천간의 체성 요점 125
3. 천간의 체성 통변 125
4. 사주 명식 실시 - 만세력(多數說 128
5. 사주 명식 실시 - 입춘/동지, 본기/중
명리학자 설진관 선생님이 최근 10년간에 대중에게 강의한 내용을 모두 정리하여 총 18강으로 분류하여 정리한 명리학 실무가들을 위한 『야단법석 명리학 실무대강』1.2.3권이 동시에 출간되었다.
야단법석(野壇法席이라는 말은 법당 안에서 치를 수 없는 큰 규모의 법회를 위해 야외에 임시로 마련한 자리를 의미한다. 아마도 설진관 선생님이 장소의 구애됨이 없이 명리가들에게 강의한 것을 묶었기에 ‘야단법석’이라는 부제가 제법 어울리는 것 같다.
이 『야단법석 명리학 실무대강』은 명리학도들에게는 가장 기본이 되는 음양,오행의 명확한 메커니즘에서부터 용신론, 격국론, 조후론 등을 전부 다루었을 뿐 아니라 실무현장에서 사용되는 고급이론인 자연론 또는 물상론이라고 알려진 회화사주론의 실체, 사계단법 등 내정법, 십이지지의 중요한 인자론, 통변에 필요한 십이운성의 명확한 개념정리, 당면문제 풀이에 유용한 형충회합의 해법 등 일반 명리서에서 명리학 이론의 대부분을 다뤘기에 명리학 교재로서는 가장 많은 내용을 담았다는 평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