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성격의 섬
1 들어 봤니, MBTI?
2 외향형 E vs 내향형 I
3 감각형 S vs 직관형 N
4 감정형 F vs 사고형 T
5 판단형 P vs 인식형 J
2 취향의 섬
1 내가 좋아하는 과목은?
2 내가 좋아하는 놀이는?
3 내가 푹 빠진 책은?
4 내가 닮고 싶은 인물은?
5 나의 취미는?
3 사랑의 섬
1 우리 가족을 소개합니다
2 나는 엄마, 아빠 붕어빵
3 우리 가족이 어항 속에?
4 내가 좋아하는 친구
5 내가 좋아하는 선생님
4 감정의 섬 ①
1 설렘_ 그 몽글몽글한 순간
2 뿌듯함_ 내가 해냈어!
3 기쁨_ 마음이 통했잖아!
4 즐거움_ 시간 가는 줄 모르겠어!
5 편안함_ 포근한 이불 속 같아~
5 감정의 섬 ②
1 질투_ 사실은 건강한 마음?
2 미움_ 쟤는 진짜 왜 저럴까?
3 지루함_ 이걸 왜 해야 해?
4 두려움_ 롤러코스터 꼭대기에서
5 외로움_ 내 마음을 아무도 몰라줘
6 관심의 섬
1 개그맨일까, 유튜버일까?
2 롤드컵도 스포츠일까?
3 만약 세상에 뉴스가 없다면?
4 세계 1위 부자는 누구일까?
5 에어컨은 누가 발명했을까?
6 세상에서 제일 유명한 그림은 뭘까?
7 감기에 걸리면 왜 열이 날까?
7 직업의 섬
1 방송인_ 대중에게 즐거움을 주는 사람
2 운동선수_ 신체의 한계에 도전하는 사람
3 언론인_ 중요한 정보를 전하는 사람
4 사업가_ 물건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사람
5 발명가_ 불편함을 개선하는 사람
6 예술가_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사람
7 의료인_ 아픔을 치료하는 사람
8 현재와 미래의 섬
1 ‘나’ 사용 설명서
2 내 꿈을 발표해요!
3 미래의 나는?
4 나의 가치관은?
5 나의 인생 로드맵
6 쓰는 대로 이루어지는 마법의 주문
*오려 붙이는 부록
| 마법의 주문
| 나의 인생 로드맵
내 꿈이 궁금한 어린이들에게 선물하는
마법 같은 꿈 찾기 매뉴얼
열 살의 나를 마주하며, 그리고 지금 열 살인 우리 반 아이들의 마음속에 들어가 책을 쓰고 있다.
초등학생 시기에 이런 책이 있었다면 좀 더 현명하게,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었을텐데...
아이들이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책을 만드는 게 목표! 지난하지만 즐겁다!
_하랑쌤 인스타그램에서
초등 교사에서 15만 인플루언서, 그리고 다시 초등 교사!
스스로 꿈을 찾는 시간을 보내고 진정한 꿈을 찾아 두 번째로 초등 교사가 된 하랑쌤 황현하 선생님은 아이들의 꿈을 찾아 주고 만들어 주는 데 누구보다 관심이 많습니다. 선생님은 수업 전 짬짬이 아이들에게 그날의 소소한 주제를 주고, 마음껏 표현하게 합니다. ‘어제 가장 크게 웃었던 일이 뭐야?’ ‘이번 주에 속상했던 일이 뭐야?’처럼 말이죠. 그리고 그 시간에 활동했던 글과 그림을 모아 학기 말에 ‘OO의 작품집’으로 전해 주곤 합니다. 이때 마주한 아이들과 부모님의 감동이 이 책의 출발점이 되었습니다. 이런 작은 활동이 쌓여 ‘내 꿈이 무엇인지 알 것 같다’는 아이들의 반응이 쏟아졌지요. 이 경험을 전국의 더 많은 어린이들에게 전해 주고 싶은 선생님의 바람을 이 책에 담았습니다.
‘내 꿈’을 찾아 떠나는 보물찾기 게임
‘보물섬을 탐험하여 보석을 하나씩 획득하라!’는 미션을 받고 성격의 섬, 취향의 섬, 사랑의 섬, 감정의 섬, 관심의 섬, 직업의 섬을 탐험하는 구성입니다. 섬 하나하나를 지나면서 리워드를 모으고, 자기 자신을 조금씩 알아 갑니다. MBTI로 보는 성격 탐구부터 시작하여 취향은 어떤지, 가족과 친구 관계는 어떤지, 감정은 어떠하며 관심사는 어느 방향을 향해 있는지까지 하나하나 알아보고 다양한 직업군에 대한 지식도 쌓습니다. 각 섬에서 깨닫게 된 나에 대한 ‘앎’은 리워드로 쌓여, ‘현재와 미래의 섬’에서 ‘나’라는 어린이를 표현하는 것으로 마무리됩니다. 내 꿈을 정의하고, 인생 로드맵을 그리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