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PROLOGUE
“운동하면 학교성적이 정말 오를까요?”
- 운동하니 학교성적 뚝뚝 떨어져
- 운동, 잘못하면 뇌 기능 망가져
“어떤 운동이 학교성적 올려줄까요?”
- 운동은 ‘좋은 운을 일으킨다’는 뜻
- 운동의 좋은 기운과 나쁜 기운
- 운동이 만든 기적의 선물꾸러미
“이운성 교수님, ‘이.운.성’이 뭐죠?”
- 이렇게 운동해야 학교성적 오른다
- 이운성의 구성 & 방략은
- 붕어빵은 붕어빵틀로 만들어
^^Ⅰ. 인문학적 관점(HUMANITIES VIEWPOINT^^
“옛사람들의 운동관점이 이랬다고요?”
- 정신 가다듬고 지혜 얻는 활동은?
- 적당한 운동이라야 건전한 정신
“운동이 최고의 학습, 왜 그럴까요?”
- 이래서 자연놀이가 최고의 학습
- 학력과 연결되는 운동은?
“운동의 공부효과, 우리 선비들도 알고 계셨다니…”
- 화랑, 홍익인간, 그리고 태껸군자
- 선비는 스포츠애호가
- 공부하려면 운동부터 하란 말씀
^^Ⅱ. 과학적 근거(SCIENTIFIC BASIS
“운동의 성적향상효과, 검증됐나요?”
- 자꾸만 밝혀지는 운동의 공부머리효과들
- 살찐 만큼 지능도, 학교성적도 떨어져?
- 아직도 ‘운동하면 공부 못한다’ 여겨지면
“운동의 성적향상효과, 이유는 뭘까요?”
- 운동하면 뇌가 커져
- 운동이 뇌신경 영양거름 만들어
- 긍정성향 자녀가 왜 공부 잘하나
- 운동이 긍정성향을 어떻게, 얼마나 만드나
- 운동의 집중력 향상효과, ADHD까지 개선돼
- 공부체력, 체력 좋을수록 학교성적 높아
^^Ⅲ. 논의: 좋은 운동 가려내기(FINDING GREAT EXERCISES^^
“자연에서 운동하면 성적 올라요”
- 공부머리 만드는 숲 공장의 비밀
- 공기랑 공부랑 뭔 상관?
- 뇌 깨우는 숲속 마법의 소리들은
* 자연 속 운동 핵심정리
“유산소운동 하면 성적 올라요”
- 유산소운동 하면 왜 공부 잘할까
- 어떤 운동이 학교성적
최근 국내외에서 ‘운동의 두뇌계발효과’를 다루는 서적들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운동을 하면 인지기능이 길러져 학교성적이 향상된다거나 치매를 예방하고 치료해 준다는 결과들이 과학적 실험결과들로 계속 밝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분야의 서적들은 대개 몇몇 뇌 의학 연구결과들에 근거해 운동효과를 단편적으로 소개했다는 느낌이 듭니다. 더욱이, 운동이 뇌 인지기능을 되레 손상시키는 등의 부작용을 일깨워 주지도, 어떤 운동을 언제, 어떻게 해야 그 효과가 더 좋은지를 알려주지도 않았습니다. 또한 학습을 연계한 운동의 원리와 방법을 안내하지 못했다는 아쉬움도 큽니다.
이 책은 그 선행도서들과 차별화해 집필하려 애썼습니다. 저자는 30년 이상 교과교육학자로서, 교사들을 양성하는 대학의 교수로서, 정부에서 교육과정을 연구하고 심의하는 정책위원으로서, 그리고 체육교과서 대표저자로서 뇌 운동과학과 교육학의 오랜 연구와 경험을 바탕으로 이 책을 쉽게 집필했습니다.
이 책은 공부에 집중하지 못하는 자녀, 공부한 만큼 학교성적이 오르지 않는 자녀, 스스로 공부하지 못하는 자녀, 의대입시준비반이나 특목고대비반을 계획하는 자녀에게 훌륭한 솔루션을 제시할 것으로 판단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