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3
PART 1_ 미술치료 만나기 11
Chapter 1. 미술치료의 이해 13
1. 미술치료의 정의 15
2. 미술교육과 미술치료 17
3. 미술작가활동과 미술치료 20
4. 심리치료와 미술치료 21
5. 미술치료의 분류 28
Chapter 2. 미술치료의 역사 41
1. 소망의 표현, 선사시대 미술 42
2. 알레고리의 발전, 중세미술 46
3. 창의적 재능을 지닌 존재로서의 미술가, 르네상스 47
4. 인간의 정신활동과 미술을 연결하는 시도 48
5. 발달단계와 시각적 표현에 대한 연구 50
6. 미술치료의 시작 57
PART 2_미술과 소통하기 61
Chapter 3. 미술의 치유적 구성요소 63
1. 심미성 63
2. 창작자의 개입 64
3. 상상력 67
4. 창조성 71
5. 독창성과 전통 79
6. 미술의 양식과 작가의 개인적 배경 83
7. 창작자와 관람자 86
Chapter 4. 창조된 이미지 89
1. 작품을 통해 내담자 이해하기 90
2. 작품을 구성하는 요소들의 균형 100
3. 색이 전달하는 메시지 106
4. 이미지에 담긴 이야기 112
5. 에너지의 흐름을 바꾸는 승화 121
Chapter 5. 시각적 언어의 상징 129
1. 기호에 대한 이해 129
2. 미술에서의 상징 136
3. 미술치료실에서의 상징 다룸 142
4. 유디트의 딜레마 152
Chapter 6. 미술치료에서의 매체 157
1. 미술치료와 매체 157
2. 미술치료 매체 분류 160
3. 미술치료 매체 이론 176
4. 미술 매체의 어포던스 183
5. 미술 매체 사용 시 유의사항 191
Chapter 7. 경험으로서의 미술치료 199
1. 내담자 경험(CX 200
2. 가치경험과 낭비경험 204
3. 내담자 경험 측정법 208
4. 내담자와 ‘하나의 경험’ 212
5. 경험의 표상을 바라보는 입장 218
PART 3_ 미술치료 시작하기
<미술치료학 개론>은 크게 4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는 미술치료와 만나는 시간이다. 미술치료를 다른 분야와 비교해 가며 개념을 구축해 나가고, 미술치료의 역사는 큰 관점으로 인류의 첫 미술작품부터 미술치료의 시작까지를 서술했다.
2부는 미술치료의 뿌리인 미술과 소통하는 시간이다. 미술을 구성하는 요소들이 미술치료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이미지를 어떻게 바라보고 다룰 수 있는지에 대해 설명한다. 기호학적 관점에서 미술치료의 작품을 바라봄과 동시에 상징 다룸에서의 유의점도 서술했다. 매체를 바라보는 관점에서는 행동지각심리학자 제임스 깁슨의 어포던스 개념을 도입하여 내담자에게 매체를 제공할 때의 유의사항을 함께 기술하고 있으며,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 경험적 접근으로 미술치료 서비스의 내담자 경험을 바라보았다. 그리고 존 듀이의 중요 개념인 ‘하나의 경험’을 미술치료의 목소리로 서술하였다.
3부는 미술치료를 시작하는 시간이다. 여러 상담이론과 함께 미술치료에서 적용된 예시들을 소개하고, 계획과 구조화 과정에서 데스크 리서치부터 마지막 평가 분석까지 일련의 과정을 다루었다. 미술치료 프로그램 디렉션은 별도의 챕터로 기술했는데, 미술치료 프로그램에서 디렉션은 내담자가 작업을 마치기까지의 전부를 의미하기에 50% 이상의 중요성을 지닌다. 그 다음으로는 좋은 디렉션을 주었지만 작업을 시작하지 못하거나 표현이 어려운 내담자를 어떻게 다룰 수 있는지를 기술하고 있다. 초보 미술치료사뿐 아니라 현장에 투입된 미술치료사들도 이 챕터를 통해 내담자의 표현을 좀 더 쉽게 다루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3부의 마지막에는 미술치료가 시작하고 끝나는 과정 안에서 일어나는 반영-질문-피드백에 대해 상세히 설명했다.
4부는 미술치료를 더 알아가는 시간이다. 공부를 마치고 현장에 투입된 미술치료사가 전문성을 가지고 직업적 윤리에 어긋나지 않게 잘 미술치료를 수행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부분과 도움받을 수 있는 부분을 언급하고 있다. 열정이 식고 소진되는 상황은 모든 미술치료사들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