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 몰라줘서 미안해
하나, 알록달록 동그라미는 내 친구!
선호물 소유를 통한 착석 지도 / 21
둘, 너의 주파수를 알려줘
학생의 관심사를 활용한 수업 이탈 지도하기 / 31
셋, 제 선택은요...!!
그림교환의사소통을 활용한 의사소통 지도하기 / 38
넷, 흰 쌀밥도 좋지만 볶음밥도 맛나!
행동 원인을 찾아 편식 지도하기 / 43
다섯, 귀여운 눈동자로 돌아온 틱장애!
처음 경험하는 것들로 긍정행동 지도하기 / 63
2부 이젠 내가 알아줄게
하나, 나도 약속을 잘 지킨다고요!
시각적 스케줄을 활용한 일상생활 지도 / 83
둘, 엄마 잃은 작은 새
식사 지도를 통한 감정 컨트롤 지도하기 / 91
셋, 나는야 귀염둥이 막둥이~
선호물을 활용하여 긍정행동 지도하기 / 101
넷, 나만의 세상에서, 우리의 세상으로
기다림과 신뢰를 통한 선택적 함묵증 지도하기 / 106
다섯, 우당탕탕 학교 생활 적응기
교실 밖 마을 공동체와 협업을 통한 긍정행동 지도하기 / 118
3부 함께니까 괜찮아
하나, 함께 할 수 있어 행복한 교실
행동 지원은 가족과 함께 쉽고 편안하게 접근하기 / 131
둘, 사랑스러운 동네 주민 되기
맞춤형 루틴제공으로 긍정행동 지도하기 / 144
셋, 친구 만들기 대작전
친구 관계 형성을 위한 바람직한 애정표현 지도하기 / 158
넷, 의식의 흐름대로 화내고 다 가질 거야
쉼 공간 제공을 통한 분노조절 행동 지도하기 / 168
다섯, 유하이 해방일지
역할극을 활용한 공격행동 지도하기 / 194
여섯, 삼촌이 되어 준 담임선생님
몸을 던진 공감으로 반사회적 행동 지도하기 / 206
학생들의 도전적 행동에 대해 서비스 제공자가 이를 적절히 지원하기 위해서는 정신적, 신체적 노력을 기울여야 하며 이는 결과적으로 서비스 제공자의 능력과 결정을 시험하고 뛰어넘는 것도 감수해야 하는 ‘어려운 일(difficult job’로 설명할 수 있다.
이 책에서는 ‘도전적 행동’이라는 용어를 ‘어려운 행동’으로 표현하였다. 교사의 관점에서 학생들의 문제행동, 위험한 행동, 위협적 행동들은 참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과제이다.
어려운 행동을 향한 교사의 좌충우돌 에피소드 교실 속, 긍정적 행동지원에는 배워 바로 교실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긍정적 행동 지원 메시지가 담겨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