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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도덕 사회 교사가 만든 도덕 사회 교사를 위한 찐 실전 챗GPT 생성형 AI 도덕 사회 수업 활용하기!
저자 정윤혁, 김자윤, 지선영, 임수정, 강가희
출판사 광문각출판미디어
출판일 2025-02-28
정가 15,000원
ISBN 97911932054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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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1부 챗GPT 알아보기

1장 - AI 인공지능과 현대교육
1 AI 인공지능이란?
2 AI 인공지능이 교육 현장에 미치는 영향
3 학교를 위협하는 AI 인공지능 딥페이크 사건
4 미래 교육의 방향성 AI와 함께하는 학습

2장 - 챗GPT란?
1 챗GPT란?
2 챗GPT 사용법
3 챗GPT 사용팁
4 같이 활용하면 좋은 생성형 인공지능

2부 챗GPT 수업에 200% 활용하기

1장 - 챗GPT로 인권 동화 만들기
1 인권을 담은 자기 이야기 선정하기
2 주제에 맞는 이야기 창작하기
3 이야기에 생명을 불어넣는 삽화 만들기
4 나만의 동화책 만들어 보기 (with 북크리에이터

2장 - 챗GPT로 감정 수업하기
1 감정 분석 “호그와트 초대장을 받은 해리의 감정은?”
2 챗GPT로 창작 대본 만들기
3 AI를 활용한 감정 노래 만들기 (with 수노
4 감정 코칭 “소크라테스의 MBTI는 무엇일까?”
5 챗GPT와 함께하는 MBTI 고민 상담소

3장 - 챗GPT로 도덕적 딜레마 수업하기
1 모둠 정하기
2 주제 정하기
3 도덕적 딜레마 만들기
4 발표하기 (with 구글 프레젠테이션
5 토론 및 논의 심화시키기

4장 - 챗GPT로 경제 수업하기
1 20만 원의 선택: 나의 경제 습관 탐험하기 (with 구글 스프레드 시트
2 챗GPT와 함께하는 나의 꿈 계산기
3 나만의 재정 계획 세우기
4 돈 관리, 미래를 바꾸는 힘!

5장 - 챗GPT로 사상가와 대화를 통해 현대 사회의 문제 해결하기
1 윤리 사상가와 대화할 수 있다면?
2 칸트에게 물어봐!
3 밀 VS 칸트 토론 배틀
4 챗GPT를 활용한 글쓰기
5 챗GPT를 활용한 피드백 및 생활기록부 작성

6장 - 챗GPT로 사회 현상을 윤리적 관점에서 탐구하고 카드 뉴스 제작하기
1 왜 사회 현상을 윤리적 관점으로 탐구해야 할까?
2 챗GPT를 활용하여 카드 뉴스 제작하기
3 카드 뉴스 제작 (wi
딥페이크 · 인권 교육 · 감정 수업 · 도덕적 딜레마 수업 · 경제 수업 · 현대사회 문제해결 · 카드뉴스 제작 · 모의재판 실습 · 행정 업무 자동화 / 북크리에이터 · 수노 · 구글 프레젠테이션 · 구글 스프레드시트 · 캔바

인공지능과 함께하는 새로운 도덕·사회 교육
우리는 지금 변화의 속도가 빠르게 느껴지는 시대에 살고 있다. 이런 변화 속에서 우리의 교육도 함께 진화해야 한다. 특히 도덕·사회 교육은 학생들이 올바른 가치관을 가지고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기존의 교육 방법만으로는 급변하는 사회에서 학생들이 마주하게 될 복잡한 문제들을 충분히 대비하긴 어렵다.
여기에서 인공지능, 특히 챗GPT와 같은 생성형 인공지능 도구가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챗GPT는 단순히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넘어서 스스로 문제를 탐색하고 해결하며,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것을 도와주는 대화형 인공지능이다. 이러한 능력과 특성을 바탕으로 챗GPT는 도덕·사회 교육에서 학생들이 창의적·비판적으로 사고하고, 다양한 관점을 바탕으로 문제 해결력을 기르며, 자신의 가치관과 사회적 문제의식을 계발하는 과정에서 훌륭한 조력자가 될 수 있다.

인성 교육·시민 교육과 챗GPT
도덕과와 사회과는 인성 교육과 시민 교육이라는 분리될 수 없는 두 교육을 담당하는 핵심 교과이다. 이러한 인성 교육과 시민 교육을 위해서도 챗GPT가 적극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인성 교육은 학생들이 인간으로서의 기본적인 품성과 도덕적 역량, 사회적 책임감 등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즉 학생들이 올바른 가치와 행동을 배우고, 이를 실제 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돕는 과정이다. 이러한 인성 교육에 챗GPT가 도움이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챗GPT는 학생들이 실제 생활에서 직면할 수 있는 윤리적 고민을 시뮬레이션하여 다양한 선택지를 탐색하도록 도울 수 있다. 이렇게 함으로써 학생들은 자신이 내리는 선택이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 예측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