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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냉탕·온탕·바나나우유 : 미디어 아티스트 홍석진, 다원예술 10년
저자 홍석진
출판사 호밀밭
출판일 2024-12-30
정가 19,800원
ISBN 97911682615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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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펴내며 (홍석진

2024 부식풍경2
부식풍경 속에서 만난 감만의 기억/ 김재환(경남도립미술관 학예연구팀장
안녕, 감만동-사라진 마을에 대한 예술적 기억투쟁/ 박소윤(부산문화재단 정책연구센터장, 국제학 박사
촉각되는 기억, 각인되는 기억 <부식풍경 2>/ 하영신(무용평론가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레가토(Legato/ 이성철(창원대 사회학과 교수
아날로그와 디지털로 찍어낸 커다란 판화/ 이일래(부산대 강사, 사회학박사
부식으로 사라짐을 위로받다/ 허경미(무용가, 안무가
부식되는 것은 감만동만이 아니다/ 허성준(무용가, 안무가
Audience’s Articles/ 하은지(부산근현대역사관 주무관, 권명환(해동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의사, 고윤정(영도문화도시센터장, 김태만(한국해양대 교수, 前국립해양박물관장, 박병민(사진작가

2023 워킹감만

2023 어반쉘

2022 부식풍경
Artist’s Articles/ 강건(무용가, 안무가, 강민아(무용가, 안무가, 강정윤(무용가, 안무가, 박소희(무용가, 안무가, 이연승(문화기획자, 영상감독

2021 초량비트

2019 콜링감만

2018 감만기억
마음을 어루만져주다/ 송교성(문화예술플랜비 대표
페이드 아웃을 느리게/ 이세윤(<함께 가는 예술인> 편집장
이미지의 사유에서 감각의 모험으로/ 이연승(문화기획자, 영상감독
디지털 시대의 신심(信心은 어떻게 가능한가/ 장현정(작가, 사회학자
<감만 기억>으로 나열한 단어들에 대하여/ 창파(실험실C 아트디렉터
증발해버린 도시, 예술로 나누어지는 기억의 무게/ 허소희(미디어활동가
Artist’s Articles/ 강동환(무용가, 안무가, 엄효빈(무용가, 안무가, 허성준(무용가, 안무가
Audience’s Articles/ 최예송(문화기획자

2017 스트리밍시티

2016 다이얼로그
<다이얼로그>, 테크노에틱 커뮤니케이션 시대를 논하다/ 정재형(경성대 교양학부 교수
의 시도/ 김태희

미디어 아티스트 홍석진의 다원예술 10년,
한국적 디지털 미학의 중첩과 겹침

홍석진은 2014년 <쿰바카>를 시작으로 2024년까지 10년 동안 매년 꾸준하게 독특하고 수준 높은 작품을 발표해 온 주목해야 할 ‘미디어 아티스트’이다. 미디어아트란, 통상 1990년대 이후 나타난 컴퓨터를 활용한 예술 행위를 가리키는 말이지만 빠르게는 2차 세계대전 이후부터 컴퓨터를 활용한 예술이 있었다는 점과 아직 경제적으로 발전하지 않아 컴퓨터가 대중화되지 않았던 남미 등지에서는 주로 비디오 아트를 의미했다는 점 등을 떠올려보면 미디어아트를 단순히 컴퓨터와 연결해서만 생각하는 건 적절치 않아 보인다. 미디어아트는 단순히 뉴 미디어의 활용 여부보다는 오히려 미디어 자체에 대한 미학적 특징과 가능성에 대한 탐구를 동반할 때 비로소 그 장르적 특성이 명료해진다고 볼 수 있는데, 홍석진을 미디어 아티스트라고 할 때도 바로 이런 의미에서의 미디어아트를 상기할 때 더욱 그 정체성이 또렷해진다. 그는 미디어의 물리적, 화학적 결합을 넘어 미디어 자체가 가진 성질과 한계를 탐구하고 서로 다른 미디어들을 연결하고 대면하고 병치함으로써 우리에게 새로운 예술적 체험을 선사하고 있기 때문이다.

몸과 기계, 시각과 촉각, 개인과 사회 등
서로 다른 것들의 대립과 모순을 문화접변으로 극복하기

캐나다 에밀리카 대학교(Emily Carr University of Art and Design에서 미술과 영상을 전공하고 졸업작품 <누가 금붕어를 죽였는가? Who killed Gold-fish?>로 2009년 몬트리올 국제영화제 단편 부문에서 수상한 홍석진은 귀국 후 2014년부터 몸(무용이라는 아날로그 매체와 디지털 매체의 결합을 시도하기 시작했다. 형식적인 융복합뿐만 아니라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가장 결핍된 것이 무엇일지에 관한 그만의 주제 의식이 뚜렷해지기 시작한 시기이기도 하다. 이 책은 홍석진 미디어아트의 원형이 되었다고 해도 좋을 2014년의 <쿰바카> 이후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