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수의 글 -임선홍(수원대학교 부총장/창업지원단장
추천사 -이명우(동원산업 부회장
추천사 -유중원(와이어바알리 대표
추천사 -이정원(ICTK대표
번역을 마치며 -오해동
작가에 대해서·
서문
1 비즈니스 모델 A to Z 알아보기
비즈니스 모델의 핵심은 시장 가치 창출이다
꼭 알아야 할 비즈니스 모델 체계
표적 시장의 5-C
다양한 가치 제안들
시장 오퍼링은 전술의 핵심이다
시장 밸류 맵의 모든 것
비즈니스 모델의 모든 것
2 비즈니스 모델 만들어보기
성공으로의 여정
아이디어의 탄생 과정
컨셉 개발하기
비즈니스 모델 디자이닝 하기
비즈니스 모델 집행하기
3 실용적인 툴 박스 살펴보기
표적 고객 식별은 가치 창출이다
경쟁 무력화가 모델의 핵심이다
포지셔닝 선언문은 일심동체를 만든다
수익 공식은 기업의 근간이다·
사업 계획서는 G-STIC의 완성이다
4 성공한 유니콘 벤치마킹 해보기
어떻게 유니콘이 탄생했는가?
달러 쉐이브 클럽 : 그루밍 산업을 혼란에 빠트리다
와비 파커 : 트랜디 메트로폴리탄을 사로잡다
네스트 랩스 : 스마트 커넥티드 홈 솔루션으로 최적 가치를 선사
우버 : 완벽한 차량 공유 서비스 체험을 가지게 하다
제네피츠: 소기업 맞춤형 복리후생 솔루션으로 승부수·
부록1 누가 유니콘을 꿈꾸는가?
하이브
와이어바알리
ICTK
무신사
부록2
밸류 맵
고객가치 오퍼링 표
협력자 가치 오퍼링 표
회사가치 오퍼링 표
책 속에서
서문
간단한 아이디어에서 시작되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식료품 쇼핑을 힘들어한다. 상점에 가서 원하는 제품을 찾는 것은, 귀찮고 시간이 많이 걸리기 때문이다. 식료품점은 제한된 범위의 품목만을 제공하며, 소비자는 결국 매장에서 원하는 품목의 재고가 없다는 사실을 알고 실망하게 된다. 때때로 원하는 품목을 찾더라도, 고품질 농산물의 프리미엄 가격에 구입을 주저하거나 포기할 수도 있다.
고객이 선택한 30분 내에 도착하는 당일 택배의 편리함
<농산물>, <신선한 생선 및 살아있는 랍스터>, <부패하지 않은 싱싱한 식료품>, <요리사가 준비한 식사 및 고급 와인을 포함한 다양한 고품질 신선 식품>.
이런 상품들을 회원권이나 서비스 수수료 없이 매일 슈퍼마켓보다 저렴한 가격, 50달러 이상 주문 시 무료 배송 등을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회사를 상상해 보자.
흥미진진하게 들리지 않는가?
세쿼이아 캐피털, 벤치마크 캐피털, 소프트뱅크, 야후 및 골드만 삭스를 포함한 많은 최고 수준의 벤처 캐피털 투자자들에게는 그랬다.
이 새로운 사업을 제안한 신생기업은 벤처 자금과 IPO에서 초과 모집된 결과로 거의 8억 불을 펀딩받았고, 관리 회사인 ‘앤더슨 컨설팅(현, 액센츄어’의 대표가 이 회사에 합류하기 위해 사임했다.
그런데, 한때 최고의 전자 상거래 신생 기업 중 하나로 기염을 떨쳤던 이 새로운 벤처 기업은 수억 불을 날리고, 상장한 지 18개월 만에 문을 닫아야 했다. 회사의 주가는 몇 달 만에 30불에서 6센트로 급락하여 시가총액 10억 불 이상을 날려 버렸다.
무엇이 잘못되었던 걸일까? 모든 것은…….
이 이야기는 바로 닷컴 거품의 가장 큰 몰락으로 알려진 웹밴Webvan에 대한 이야기이다.
무엇이 잘못되었을까?
이 회사가 실패한 이유로 일부는 소비자의 관성을 비난한다.
사실 식료품 쇼핑은 비록 불편하긴 하지만 소비자들이 바로 해결해야 할 화급한 문제는 아니었다. 수십 년 동안 소비자들이 자주 찾는 전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