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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글짜씨 27 : 타이포그래피 지금 2024
저자 한국타이포그라피학회
출판사 안그라픽스
출판일 2024-12-31
정가 35,000원
ISBN 97911983252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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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고
고현학적 방법을 활용한 타이포그래피 교육의 효과 분석 ―타이포그래피 기초 지식 습득과 인지능력 향상에 대한 실험 연구 | 서혜

여는 글
2024년, 지금의 타이포그래피 조망하기 | 박유선, 유도원

특집
타이포그래피 교육 현황 그리고 디지털
「디지털 타이포그래피 교육 현황 조사 2024」 | 박유선, 유도원
타이포그래피 소모임 인터뷰
― ‘꽃’ 이화여자대학교 소모임
― ‘이름’ 국민대학교 소모임
― ‘한글꼴연구회’ 홍익대학교 소모임
― ‘한글아씨’ 서울여자대학교 소모임
타이포그래피 배움배움 2: 가지가지 하는 디자이너, 사이러스 하이스미스 | 심우진
아 됐고, 우린 그냥 끝났어 | 908A(강이룬, 앤드루 르클레어

기고
디지털 타이포그래피 현황
종이와 사람, 그 사이에서 | 최규호
D+255 | 최명환
글자의 몸과 그 너머: 인공지능 시대의 타이포그래피 | 김나무
디지털 시대에 다시 쓰는 리소 인쇄 | 홍세인
스크린 타이포그래피 XYZ | 이하림
텍스트힙의 시대, 독자와 독서 사이에 다리를 놓는 일 | 함지은
『디자인 법률 사용 설명서』 | 서유경

디지털 타이포그래피와 글자체
「프리텐다드」 그 후 | 길형진
프로젝트 「긱산스」 | 강인구
『밥 벌어주는 폰트』 vs 『Our Typeface』: 현대카드와 배달의민족 전용 글자체가 한국 시각 문화에 미친 영향 | 전은경
아리따 프로젝트, 「아리따」 글자체 전시 | 강유선
「물체」 | 김태헌

타이포그래피 이벤트
도쿄 TDC 애뉴얼 어워즈 수상자 인터뷰
― 한 가오
― 게이타 오니시
― 캐런 앤 도나치 & 앤디 시미오나토
독일, 오스트리아, 스위스에서 온 최고의 포스터 100 | 김기창
전주국제영화제 아트디렉션 | 김태헌

학회
『글짜씨 27』 참여자
논문 규정
오늘날, 디지털 시대의 타이포그래피는
무엇을 향하고 어디로 가야 하는가

『글짜씨 27』은 서혜의 논고 「고현학적 방법을 활용한 타이포그래피 교육의 효과 분석―타이포그래피 기초 지식 습득과 인지능력 향상에 대한 실험 연구」로 시작된다. ‘고현학’은 곤 와지로가 제창한 개념으로, 고고학이 과거의 흔적을 통해 과거를 연구하는 것과 달리 현재를 바라보며 당대의 도시 풍속과 세태를 탐구한다. 그 특성상 필드워크나 스케치 같은 현장에서의 체험이 중요하고, 후일 ‘노상관찰학’이 그 방법론을 이어받았다. 서혜는 디지털 기술에 의존하는 현재의 디자인 교육 체계를 보완하고자 고현학적 방법을 통해 학생들이 “관찰, 기록, 추측, 토론, 인지”라는 다섯 단계를 거쳐 타이포그래피 기초 지식을 습득하고 인지 능력이 향상되도록 유도했다. 강의 중에 학생들이 작성한 관찰카드와 토론카드 사례가 함께 수록되어 있다.
박유선과 유도원은 앞선 논고의 다음 순서로 등장하는 여는 글 「2024년, 지금의타이포그래피 조망하기」에서 수록된 원고 전체를 간략히 소개하고, 특집 ‘타이포그래피 교육 현황 그리고 디지털’의 첫 번째 글 「디지털 타이포그래피 교육 현황 조사 2024」로 넘어간다. 다양한 교육 경력을 가진 타이포그래피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해당 설문에서는 디지털 환경에서의 타이포그래피 교육 현황과 효과를 조사했으며, 각 문항에 자유도가 높아 응답자 각각 상세한 답변을 더했다. 「타이포그래피 소모임 인터뷰」는 ‘꽃’ ‘이름’ ‘한글꼴연구회’ ‘한글아씨’ 네 팀의 대학교 소모임과 인터뷰를 진행해 실제 디지털 시대를 살아가고 교육받는 학생들의 시각은 어떤지, 또한 그들 사이에서는 어떤 담론이 오가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심우진의 「타이포그래피 배움배움 2: 가지가지 하는 디자이너, 사이러스 하이스미스」에서는 타입 디자이너이자 그래픽 아티스트, 교육자기도 한 사이러스 하이스미스와 만난다. 파주타이포그라피배곳과 한국타이포그라피학회가 함께하는 ‘타이포그라피 배움배움’은 타이포그라피의 지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