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제1장. 시작하기
카메라 알기 | 카메라 준비시키기 | 초점과 노출 맞추기 | 사진 찍기 | 무엇을 찍을 것인가…시작 전 기본 가이드 | 인물 사진 | 풍경 사진
제2장. 카메라
카메라 기본 조작 | 셔터…셔터와 빛|셔터와 움직임 | 움직임을 정지된 사진으로 옮기기 | 조리개…조리개와 빛 | 조리개와 피사계 심도 | 셔터와 조리개를 함께 사용하기 | 카메라 선택…디지털 카메라 | 필름 카메라 | 카메라를 안정적으로 잡는 방법 | 현장의 사진가 포토저널리스트, 린지 아다리오
제3장. 렌즈
핀홀에서 렌즈까지 | 렌즈의 초점 거리…표준 렌즈 | 장초점 렌즈 | 단초점 렌즈 | 줌 렌즈 | 특수 목적 렌즈 | 초점 조절…수동 초점 | 자동 초점 | 초점과 피사계 심도…피사계 심도 조절 | 존 포커싱 | 과초점 거리에 초점 맞추기 | 원근감 | 렌즈 구입 요령 | 카메라와 렌즈를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 | 현장의 사진가 예술 사진가, 알렉 소스
제4장. 노출, 센서 그리고 필름
노출의 기본…등가 노출 | 노출계의 작동 원리 | 카메라 내장형 노출계 | 자동 노출 | 노출 측정 방법…평균적인 톤을 가진 장면의 노출 측정 | 노출계의 종류에 따른 사용법 | 콘트라스트가 높은 장면의 노출 측정 | 특정 톤 노출과 브라케팅 | 노출 측정이 어려운 장면 | 히스토그램…디지털 사진의 측정 | 컬러 사진의 세 가지 히스토그램 | 노출 관용도와 다이내믹 레인지…노출이 얼마나 달라져도 되는가 | 감광 물질…은 입자와 화소 | 필름의 선택과 사용 | 필름과 센서의 감도…감도와 ISO|입자와 노이즈 | 필터 사용 | 가시광선을 넘어서…적외선 사진 | 노출의 활용 | 현장의 사진가 광고 사진가, 클린트 클레멘스
제5장. 빛과 색
가색법과 감색법 | 컬러 사진: 세 개의 이미지 레이어 | 컬러의 특성 | 컬러 밸런스…시간대에 따른 컬러 변화 | 색 온도 | 컬러 캐스트 | 혼합 조명 | 컬러 모드와 색 영역 | 컬러 매니지먼트 | 필름의 컬러 조정…컬러
당신에게 카메라가 있다면 『사진』도 있어야 한다!
사진은 계속 변화하고, 『사진』은 매 버전마다 그 변화를 반영한다. 필름에서 디지털로, 수동에서 자동으로, 흑백에서 컬러로 지난 시간 동안 많은 것들이 변했다. 하지만 사진을 어떻게 만들고, 그 과정을 무엇으로 조절할 것이며, 사진가들이 창의적 목표에 따라 무엇을 어떻게 적용하는지를 알아보려는 이 책의 기본 목표는 변하지 않았다. 1976년 처음 선보인 이래 ‘바이블’로 자리해온 『사진』의 발행 40주년 기념판인 제12판에서는 전통의 사진 도구와 제작 과정 및 테크닉에 대한 정보뿐 아니라 필름 사진을 찍고 현상, 인화하는 방법과 더불어 전자식으로 캡처, 가공, 전송, 프린트, 저장하는 방법까지 빠짐없이 수록했다.
제1~5장에는 디지털과 필름 카메라, 렌즈, 센서와 필름, 노출과 컬러 이론 및 실습 등 일반적인 사진 기술과 카메라 사용 방법이 정리되어 있다.
제6~7장은 이전 판에 없던 새로운 내용으로, 필름을 사용하는 독자들을 위한 장이다. 흑백 필름 현상과 암실 인화 방법 외에 장비에 관한 정보와 안전 규칙 등이 상세히 설명되어 있다.
제8~11장에는 동시대 디지털 사진에 대한 내용이 담겨 있다. 초보자들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컴퓨터로 이미지 불러오기, 이미지 수정과 프린트 방법뿐 아니라 디지털 파일 저장, 효율적인 검색을 위한 시스템 구축 방법도 배울 수 있다. 또 마운팅 과정, 전시 방법 외에 암실 제작, 디지털로 제작된 영구 보존 프린트에 대한 내용도 포함되어 있다. 특히 최신 워크플로우 프로그램인 Capture One Pro와 Lightroom CC의 활용법을 예시 이미지와 함께 제시하여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제12~13장은 조명 이용법, 사진 매체 활용의 확장 방안을 비롯해 핀홀 카메라, 시아노타입 그리고 검 프린트와 같은 특수 제작 기술을 다룬다.
제14장 역시 새로 추가된 장으로, 필름 뷰 카메라의 사용법과 기능을 알려주면서 최상의 결과물을 얻는 방법을 모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