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사 05
프롤로그 : 전기차, 자동차 산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다 08
1장 전기차, 모빌리티 생태계의 새로운 전환점
우리가 전기차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17
전기차 캐즘, 그 의미는 무엇인가? 21
본격적인 전기차 시대는 언제쯤 올 것인가? 28
2장 자동차 제조사, 전기차 시장을 주도하는 핵심 플레이어
자동차 산업에서 모빌리티 산업까지, 그 중심에 있는 자동차 제조사 37
전기차 시대의 패권, 누가 가져갈 것인가? 43
전기차 시대를 만들어 가는 핵심 플레이어는 누구인가? 48
3장 전기차 배터리 사업, 과연 어디까지 성장할 것인가?
전기차 배터리 사업, 전기차 시대의 진정한 주인공 55
전기차 배터리, 어떻게 진화하고 있는가? 61
미래 전기차 배터리 사업, 누가 주도할 것인가? 73
4장 전기차 충전 사업, 전기차 시장과 함께 성장하는 고부가가치 사업
전기차 시대의 영원한 숙제, 전기차 충전 85
전기차 충전 사업, 누가 주도할 것인가? 94
전기차 충전 인프라, 어떻게 진화할 것인가? 109
5장 자동차 정비 사업, 전기차 시대의 생존 전략이 필요하다
자동차 산업의 핵심축, 자동차 정비 부문 121
전기차 시대, 자동차 정비 사업의 대위기 127
전기차 시대의 새로운 자동차 정비 사업 모델은 무엇인가? 138
6장 전기차 시대, 새롭게 떠오르는 사업은 무엇인가?
전기차 타이어 전쟁은 이미 시작됐다 149
전기차 윤활유, 정유사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수 있을까? 154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 배터리 사업의 밸류체인을 완성하다 160
모빌리티 서비스, 전기차 시대를 준비하기 위한 속도 조절이 필요하다 166
에필로그 : 전기차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 170
맺음말 174
참고 자료/참고 사이트 177
본격적인 전기차 시대는 언제 올 것인가?
그리고 전기차 시대는 어떤 변화를 가져올 것인가?
자동차 산업은 결국, 전기차 중심으로 재편될 것이다. ESG(Environment, Social, Governance 경영, 탄소중립 등 전 세계적으로 친환경 경영이 중요시되고 있는 상황에 전동화는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이기 때문이다. 자동차 제조사, 배터리 제조사, 정유사, 부품업체, 충전 사업자까지 전기차 확대를 위한 투자와 자원을 할당하는 상황이라 전동화라는 큰 방향성은 절대 바뀌지 않을 것이다. 그러므로 전동화에 대한 의문과 분석은 시간 낭비다. 중요한 건 전기차 시대에 무엇(What을 어떻게(How 할 것인지를 알고 준비하는 것이다. 핵심은 전략과 실행이다. 국가별 전기차 정책, 자동차 제조사별 전동화 전략, 전기차 판매 동향, 소비자 반응 등 환경 분석을 통해 단기-중장기 관점에서의 사업 전략 수립과 이를 달성하기 위한 핵심 과제를 추진해야 한다. 전기차 시대를 준비하기 위해 각 사업 영역별로 무엇을 해야 하는지는 이미 정해졌다.
배터리 제조사는 전기차 배터리 기술 리더십을 확보하기 위한 제품 경쟁력 강화 로드맵을 정립하고, 사업 수주를 위해 자동차 제조사별로 차별화된 대응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전기차 충전 사업자는 충전 인프라의 본격적인 확대 시점을 분석하고 가장 이상적인 전기차 충전 모델이 무엇인지 정의해야 한다. 이를 위해 초고속 충전기 개발, 충전소 구축, 충전 서비스의 고도화를 선도해야 한다. 자동차 정비 사업자는 전기차로 인한 사업의 위기를 명확히 인지하고, 전기차 전문 정비사 육성과 정비 수익성 감소에 대한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그리고 타이어, 전기차 윤활유, 폐배터리 재활용, 모빌리티 서비스 등 주요 사업 부문들은 전기차 시대의 새로운 기회를 놓치지 않고 시장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사업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책 속에서
전기차는 내연기관 차량과 달리 엔진과 변속기가 없고, 고전압 배터리에서 전기 에너지를 전기모터로 공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