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경영학이란 무엇인가
제2장 경영학의 발달
제3장 지속가능경영
제4장 조직목표와 경영전략
제5장 의사결정과 위험관리
제6장 조직구조와 조직변화
제7장 경영자 리더십과 동기부여
제8장 작업집단과 의사소통
제9장 인사관리
제10장 통 제
제11장 생산운영관리
제12장 마케팅관리
제13장 재무 및 MIS 관리
제14장 기업가정신, 창업 및 중소 벤처경영
제15장 국제경영관리
2004년 초판 발행 이후 20여년이 지난 지금 10판 출판 머리말을 쓰는 사실이 매우 감동적이다. 우선 현대경영학이 20여년이 지난 지금까지 생존해 있다는 게 놀랍다. 흔히 경영학원론 교과서는 내용도 일반적이고 가르치는 사람도 많다. 그러다 보니 실제로 거의 모든 대학의 경영학 교수는 자기의 경영학 교과서를 갖고 가르친다. 그러다 보니 담당교수가 자신의 책을 각 교에서 가르칠 때 흥성하다가 그분이 그만두면 그 책은 소멸하기 마련이다. 나의 경우는 2017년 정년후 고려대에서 현대경영학이란 인기과목(?이 폐강되고 사라질 위험에 처했으나 몇몇 제자들이 계속 내 책을 사용해 주었고 또 몇몇 대학에서 계속하여 이용해 주어 끈질기게 살아남아 오늘에 이르게 되었다.
최근에는 국립한밭대학교를 중심으로 현대경영학을 꾸준히 이용해 주어 계속 그 명맥을 유지하게 되었다. 다시 한번 최종인 교수, 이은상 정책실장(한국핵융합에너지연구원에게 감사드린다. 물론 내가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다른 대학의 교수님들도 계속 이 책을 사용하여 경영학교육에 이바지하시는 점 높이 사례하는 바이다.
본 책 현대경영학의 오랜 생명력의 원천은 내용이 심플하고 단출하게 기본기만 서술되어 있기 때문에 가르치는 분들이 기본 뼈대 위에 본인의 경영이론을 덧붙일 수 있는 장점이라 할 수 있다. 아울러 각 장마다 시작 및 마무리 사례가 약 2년에 한 번씩 업데이트되는 신선감이 또 이 책의 장점이라 할 수 있겠다. 판을 계속 거듭하여 10판 이상 이룰 수 있는 이유도 바로 사례 업데이트 덕분이 아닌가 싶다. 앞으로도 이 전통을 계속 이어갈 작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