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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서문
들어가며
제1부 중국 전통예술의 꽃 중국변검
1. 중국변검의 기원과 발전과정
2. 중국변검의 공연 예술적 특징
제2부 새로운 공연예술, 한국변검 _50
1. 중국문화의 국내 수용
2. 한국변검의 창작
3. 한국변검의 공연 예술적 특징
제3부 새로운 공연문화콘텐츠 다양화와 한국변검
1. 전통도 중요하지만 시대에 맞게 계승 발전하자
2. 외래문화가 우리의 문화콘텐츠로 자리매김하는 한국변검
3. 한국변검이 앞으로 발전해야할 과제
나오며
변검 배우 김동영이 걸어온 길
언론에서 주목한 배우 김동영
공연연보
참고문헌
배우 김동영은 한국변검의 창시자다. 이 책은 배우 김동영이 살아 온 삶의 궤적을 따라 인생의 모든 것은 담은 책으로 특히, 배우로서, 한국변검의 탄생과 발전과정을 오롯이 담은 책이다. 그의 삶이 결코 순탄치 않았듯이 중국변검을 한국화하는 작업도 녹녹치 않았다. 새로운 창작소재의 발굴을 끊임없이 요구받고 있는 문화콘텐츠시대를 살고 있다. 배우 김동영은 1인 공연예술로서 ‘한국변검’이 창시하고, 상연한 그간 10년동안의 과정을 녹여 쓴 책이다. 지난 시간 한국변검은 전통연희(마당놀이 등 무대를 비롯하여 연극, 영화, 방송을 비롯한 크고 작은 무대를 통해 약 500여회 이상 공연되었다. ‘한국변검’이 비록 중국문화의 상징표상인 변검의 예술기법을 차용하긴 했으나, 가장 한국적인 상징표상인 민속 탈(가면과 탈춤의 원형성을 계승하는 방법을 통해 새로운 공연예술콘텐츠로 거듭날 수 있었다는 점-창작되었다는 점-은 특기할 만 한 일이고 의미가 적지 않다. 그러나 한국변검이 한국적 토양과 정서를 가진 창작예술로서의 가치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중적 인지도는 여전히 미약하다.
‘한국변검’이 독자적인 공연예술 장르로 안착하기 위해서는 한국변검에 대한 대중적 인식의 확산이 있어야겠고, 이를 위해서는 ‘한국변검’의 공연적 특징인 변검술(연기, 소품(음악/의상/무대제작기법 등 제반 표현요소와 기법들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더욱 정밀하게 체계화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아울러 ‘한국변검’의 대중적 확산과 공연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공연 양식의 변화를 모색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한국변검’은 형식적으로 1인극 공연예술이지만, 향후 후학(한국변검 전수자 양성을 통한 합동공연의 양식으로 전환을 모색해야 할 필요가 있다. 중국변검이 문호를 개방하고 1~3인이 1조를 이루는 형식적 변화를 보이고 있는 점을 상기한다면, 향후 ‘한국변검’ 역시 1인극과 협동공연을 통하여 온전한 ‘한국변검’만의 무대를 만들 수 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독자적인 공연예술 장르로서의 확장성과 지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