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초등통합교과 교육론 :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저자 정광순, 김세영, 김수진, 민보선, 박일수, 박채형, 신태중, 양효준, 유성열, 이윤미, 이인용, 이찬희, 이한나, 조상연, 홍영기
출판사 학지사
출판일 2025-03-03
정가 23,000원
ISBN 9788999732416
수량
머리말

제1부 교육과정 통합

제1장 왜 교육과정 통합인가
1 통합의 의미
2 분과의 한계와 통합의 역할

제2장 교육과정 통합에 대한 일곱 가지 질문과 답
Q1 통합적 접근과 분과적 접근은 어떤 차이가 있는가?
Q2 통합교육과정과 교육과정 통합은 어떻게 다른가?
Q3 왜 주제인가? 주제를 어떻게 개발할 수 있는가?
Q4 교육과정을 통합해도 성취기준을 이수할 수 있는가?
Q5 평가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Q6 교사, 학생, 교장, 학부모의 역할이 바뀌는가?
Q7 앞으로 교육과정 통합은 어떻게 될까?

제3장 교육과정 통합 이론들
1 Ingram의 평생교육과 교육과정 통합
2 Drake의 교육과정 통합의 접근방법
3 Fogarty의 교육과정 통합의 유형
4 Jacobs의 간학문적 통합의 유형
5 Vars의 중핵 교육과정
6 Beane의 민주주의와 교육과정 통합
7 Erickson의 개념 기반 교육과정 통합

제4장 다학문적 접근
1 개요
2 다학문적 통합교육과정 사례(1, 2학년: 우리 마을 시장에 가면
3 다학문적 통합교육과정 사례(3~6학년: 동산에 다 있소!

제5장 간학문적 접근
1 개요
2 간학문적 통합교육과정 개발 사례(1, 2학년: 마을에서 함께 살아가기
3 간학문적 통합교육과정 사례(3~6학년: 학교 주변 안전 문제 해소를 위한 사회참여 프로젝트

제6장 탈학문적 접근
1 개요
2 탈학문적 통합교육과정 사례(1, 2학년: 마을 탐험
3 탈학문적 통합교육과정 사례(3~6학년: 참새의 죽음을 밝혀라!

제2부 초등통합교과

제7장 초등통합교과의 통합적 성격
1 전체성
2 창조성
3 개방성

제8장 초등통합교과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변천
1 미군정 및 교수요목기~제3차 교육과정기: 분과에서 통합으로 나아가기
2 제4차 교육과정기: 초등통합교과 교과서 생성하기(1981~1987
3 제5~6차 교육과정기: 초등통합교과 교육과정 생성과 조정
4 제7차~2007 개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