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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우리는 왜 그림을 못 그리게 되었을까 - 어린이의 성장과 미술교육
저자 김인규
출판사 교육공동체벗
출판일 2025-02-22
정가 24,000원
ISBN 97889688019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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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펴내며 | 나는 왜 이런 책을 쓰게 되었을까

Ⅰ. 그리기

1. 출발
2. 구상적 이미지의 등장
3. 이름 붙이기
4. 이름 붙이지 못하는, 혹은 않는 아이
5. 친구를 따라 하려던 아이
6. 함께하며 크는 아이들
7. 보고 그리기의 시작
8. 본격적으로 보고 그리기
9. ‘보고 그리기’란 무엇일까
10. 에필로그 - 잘 그리는 아이

Ⅱ. 안 그리기

1. 깜지 활동으로부터
2. 깜지 활동의 확장
3. 매체 탐구로서 깜지
4. 에필로그 - 깜지를 고집하는 아이

Ⅲ. 매체로부터

1. 물질성으로부터
2. 물감으로부터
3. 입체적 재료로부터
4. 에필로그 - 찰흙 활동의 또 다른 모습

Ⅳ. 자기표현으로서 미술과 지식적 차원

1. 자기표현이란 무엇인가?
2. 깜지 활동에서 자기표현과 지식적 차원의 개입
3. 물감 활동에서 - 지식적 차원의 두 가지 측면
4. 서예에서 - 지식적 차원과 자기표현
5. 입체 표현에서의 전개
6. 에필로그 - 보고 그리기에서의 자기표현

Ⅴ. 이미지를 가로질러

1. 자유 표현으로부터
2. 인물 그리기로부터
3. 김홍도의 ?씨름도? 속으로
4. 에필로그 - 공간의 발견


Ⅵ. 끊임없는 교사의 역할

1. 자유롭지 않은 아이들
2. 자기 존재의 표현으로서 미술
3. 발달과 성장
4. 사회적 과정으로
5. 교실과 수업이라는 가상 공간
6. 미술 교과의 독보적인 성격

부록

1. 유치원 과정
2. 화분 그리기 과정
3. 깜지 활동 과정
4. 물감 활동 과정
5. 인물 그리기 과정
6. 서예와 수묵 과정
7. 입체 활동 과정

감사의 글
그리기를 두려워하는 아이들

누구나 본능적으로 그림 그리기를 즐긴다. 어린 시절 집 안 벽과 창문, 가구 할 것 없이 신나게 그림을 그리던 기억을 떠올려 보면 알 수 있다. 하지만 그러던 아이들이 어느 순간 그리기를 두려워하기 시작한다. 중·고등학교 학생들은 미술을 지루하거나 어려운 활동으로 여기고 그리기에서는 특히 그렇다. 성인들 역시 그림은 자신이 즐길 만한 것이 아닌 일로 여긴다.
우리들은 언제부터 그림을 못(안 그리게 되었을까. 저자는 첫 단추부터 잘못 꿰어진 것은 아닌가 여기고, 유치원과 초등학교 교실로 찾아가 아이들을 만난다. 이 책은 중등 미술 교사로 오래 활동해 온 저자가 그렇게 아이들과 함께한 4년의 기록을 담았다. 그 시간은 아이들에게는 미술을 통해 자신을 마음껏 표현하며 성장하는 과정이자, 저자에게는 미술교육에 대한 관점을 새롭게 정립하게 해 준 시간이었다.

이 책의 구조

이 책은 총 6부로 구성되어 있다. ‘Ⅰ부. 그리기’는 미술의 가장 기본이자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그리기를 다룬다. 첫 그림 그리기가 시작되는 1세 때부터 출발하여 구상적 이미지를 그리는 단계를 거쳐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때로는 움츠러들고 때로는 성장하는 아이들의 모습을 추적한다. 저자는 특히 ‘보고 그리기’ 활동을 강조하며, 보통 ‘보고 그리기’에서 ‘그리기’에 방점을 찍지만 핵심은 ‘보고’에 있다고 말한다.
‘Ⅱ부. 안 그리기’는 미술 하면 ‘그리기’를 떠올리는 데서 벗어나 ‘아무것도 그리지 않기’를 표방하는 전복적 과정을 담았다. 일명 ‘깜지 활동’이다. 무언가를 그려야 한다는 고정 관념에서 탈피해서 종이와 연필을 그리기의 도구 이상으로 경험해 보기 위함이다. 단지 까맣게 칠하는 활동에서도 아이들의 개성과 창의력이 발휘되는 순간들이 경이로움을 전한다.

‘Ⅲ부. 매체로부터’에서는 미술이 물질성을 가진다는 점에 천착한다. 아무런 주제도 제시하지 않고 그저 재료만 제공했을 때 미술 활동은 의식적이기 전에 감각적인 활동이 된다. 새로운 재료에 자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