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 서평
행정의 미학에서 미학의 행정으로!
시공간의 경험이 동질화되고 있는 후기자본주의 사회에서
장소 특정적 미술은 그 비판적 가능성을 어떻게 모색하고 있는가?
‘장소 특정성’이라는 유행하는 기호
‘장소 특정성’이라는 용어는 오늘날 전시 카탈로그 에세이, 보도자료, 기금 신청서, 잡지 리뷰와 미술가의 선언문 등 다양한 분야에서 가장 빈번하게 눈에 띄는 말 가운데 하나이다. 나아가 미술작품뿐만 아니라 미술관 전시, 공공미술 프로젝트, 비엔날레 등의 미술 축제, 건축적 설치에 이르기까지 ‘장소 특정성’이라는 말이 거의 무차...
행정의 미학에서 미학의 행정으로!
시공간의 경험이 동질화되고 있는 후기자본주의 사회에서
장소 특정적 미술은 그 비판적 가능성을 어떻게 모색하고 있는가?
‘장소 특정성’이라는 유행하는 기호
‘장소 특정성’이라는 용어는 오늘날 전시 카탈로그 에세이, 보도자료, 기금 신청서, 잡지 리뷰와 미술가의 선언문 등 다양한 분야에서 가장 빈번하게 눈에 띄는 말 가운데 하나이다. 나아가 미술작품뿐만 아니라 미술관 전시, 공공미술 프로젝트, 비엔날레 등의 미술 축제, 건축적 설치에 이르기까지 ‘장소 특정성’이라는 말이 거의 무차별적으로 적용되고 있으며, 미술가, 건축가, 딜러, 큐레이터, 비평가, 미술 행정가, 그리고 기금 단체까지도 이 용어를 자동적으로 ‘비판성’이나 ‘진보성’의 기표인 것처럼 받아들이고 있다. 역사적으로는 60년대 미니멀리즘의 교훈으로부터 발원하는 이 용어가 오늘날 단지 미술 장르만이 아닌, 비판적 도시이론, 미술과 건축에서의 공간과 정치 문제, 그리고 정체성 정치와 공공영역에 관한 논의 등 도시생활과 도시공간을 조직하는 폭넓은 사회·경제·정치적 과정들을 문화적으로 매개하고 있는 것이다.
장소 특정성: 물리적 장소에서 가상적인 장소까지
‘장소(site’란 무엇인가? 장소 특정적 미술이 60년대 후반에 등장한 이래로 ‘장소’의 개념은 미학적 전위주의와 정치적 진보주의의 수사를 수반하면서 단계적인 변화를 겪