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제1장 오리엔테이션 및 내적 자기
1. 중급 집단상담자의 발달 단계에 따른 특성
1 중급 집단상담자의 발달 단계에 맞는 교육의 필요성
2 중급 집단상담자들을 위한 교육과정의 구성
3 개인상담과 구별되는 집단상담자 발달의 특징
2. 중급 집단상담자의 교육 요구 조사 결과
1 중급 집단상담자들이 교과과정 외 집단상담 교육에서 경험한 아쉬움
2 중급 집단상담자들이 요구하는 집단상담 운영 과정 및 실제
3 중급 집단상담자들이 요구하는 집단상담자의 지식과 태도
4 중급 집단상담자의 내적 자기
5 중급 집단상담자 훈련 프로그램의 구성 및 목표 소개
제2장 대상관계이론 기반 사례개념화
1. 대상관계 측면에서의 전이 다루기
1 내적 대상관계 분석
2 대상관계 재현 및 전이 확인
3 내부 대상과 관계 맺고 있는 자기표상
4 통합: 분열된 측면 다루기
5 분열된 대상표상의 통합을 위한 기법
2. 집단에서의 투사적 동일시
1 투사적 동일시 다루기의 필요성
2 주요 투사적 동일시
제3장 집단 역동 다루기
1. 집단 역동-대인 간 역동
1 3가지 수준의 집단 역동 중에서 개인 간 역동의 의미와 역할
2 대인 간 역동의 대표적인 상호작용 유형의 이해
3 대인 간 역동의 촉진 기술
2. 집단 역동-하나의 유기체로서의 집단 역동
1 하나의 단위로서의 집단 역동
3. 전체로서의 집단 이해
1 집단발달 단계
4. 집단의 규범
1 치료적인 집단규범
2 집단에서 허용되지 않는 행동을 기술한 금지규범
5. 집단원이 집단 전체를 경험하는 방식
1 치료적 작업을 위한 장
2 가족으로서의 집단
3 집단원이 집단 전체를 경험할 때 겪는 심리 과정
4 개별 집단원과 집단 전체의 상호작용 이해
6. 전체로서의 집단 역동 이해
1 집단저항
2 비난의 순환
제4장 어려운 집단원
1. 어려운 내담자의 역동에 대한 이해
1 어려운 집단원이 보이는 (문제행동 패턴과 역할
2 집단과정에서 야기되는 갈등과 문제 상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