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과 미국 등 해외의 사고조사와 관련한 책자는 선진 수준으로 사고조사를 시행하는 전문가와 관리자가 참조하여 사고조사, 사고분석 및 재발방지 대책 수립을 통해 미래의 사고를 예방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는 것으로 판단한다. 하지만, 국내의 경우 사고조사와 관련한 이론과 실행사례를 포함한 책자를 찾아보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이로 인해 회사, 조직, 기관 및 산업계에서 근무하는 사람이 사고조사와 관련한 선진수준의 이론과 적용사례를 접하기 어려워 효과적인 사고조사와 분석이 어렵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사유로 사고로부터 효과적으로 배우지 못해 국내의 안전관리 수준은 선진국에 비해 상당히 뒤처지고, 산업재해 지표와 중대재해와 관련한 수치는 OECD 국가 중 하위 수준에 머물러 있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배경에서 저자는 국내의 사고조사와 분석 수준을 올려 사고조사자가 효과적인 사고예방 대책을 수립할 수 있는 책자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였다. 저자는 미국 에너지부(DoE의 사고조사 핸드북을 골자로 해외기업과 국내기업의 현장과 본사에서 근 30년간 경험한 내용, 한국시스템안전학회에서 배운 경험, 국제안전보건자격(NEBOSH 취득 경험, 미국 화재폭발 조사자격(CFEI 취득 경험, 미국 안전전문가(ASP자격 취득 경험 그리고 안전관련 학부와 대학원(석사와 박사에서 배우고 연구한 내용을 포함하여 『사고에서 얻은 교훈-사고조사 이론과 실행사례』라는 책자를 발간하게 되었다.
책자의 주요 내용으로는 다양한 기관과 학자가 제시하는 사고의 정의를 설명하고, 사고조사의 범위를 Accident에서 Incident로 확장해야 하는 사유를 설명하였다. 사고조사를 하는 사람이 추측, 직관적 판단 및 휴리스틱으로 인해 함정에 빠지는 요인을 설명하고, 사고로부터 충분히 배우지 못하는 요인과 근본원인 도출의 유혹과 인과관계의 단순화, 사후 확신편향, 휴먼에러에 대한 비현실적인 시각, 비난, 부적절한 사고 인과관계 모델의 사용, 체리 피킹과 쇼팽 백 이론 및 사고조사와 책임추궁의 문제에 대해 설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