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과거에서 지금 ‘우리’를 찾다
1. 서울과 지방
서울 풍정
지방 사정
2. 농사와 거래
농사와 곡물
농지와 소
밭농사와 논농사
시전과 장시
거래와 속임수
삼베와 쌀
동전과 은화, 지폐
3. 조세와 행정
재정의 수입과 지출
전세와 공물
요역과 군역
종이, 문서, 행정
한문, 이두, 한글
조보, 서점, 수레
4. 법과 처벌
과거와 지금의 법
검거와 심문
처벌과 처형
감옥과 죄수
참고 자료
〈송기호 교수의 우리역사읽기〉 시리즈 소개
총 6권으로 구성된 〈송기호 교수의 우리역사읽기〉 시리즈는 저자가 삼국사기, 삼국유사, 고려사를 거쳐 조선왕조실록까지 10여 년에 걸쳐 탐독하면서 자료를 뽑아내어, 현실 문제와 연결되는 주제를 정하고, 그 주제어를 중심으로, 이 땅의 한 개인부터 가족, 사회, 국가, 대외관계까지, 또한 지금, 여기 이 땅에 사는 우리의 이야기를, 시간과 공간을 넘나들며 정리한 것이다. 철저한 검토를 거친 방대한 자료를 통해 한국인의 생활사를 조명한 역작이다.
서울대학교 기록관장과 박물관장을 역임한 저자는, 사료와 유물에서 동시대의 풍경에 이르기까지 방대한 영역에 걸친 자료들을 하나하나 소개하며, 한국인의 생활이 어떻게 역사가 되었는지를 보여준다. 또한 쉽게 읽을 수 있는 이야기로서의 역사를 지향하면서, 동서고금의 회화에서부터 저자가 직접 찍은 사진에 이르기까지 총 700개가 넘는 풍부한 시각 자료를 활용해 한층 더 생생한 역사를 만날 수 있도록 하였다.
1권 『이 땅에 태어나서』는 ‘한국인의 삶과 죽음’, 2권 『시집가고 장가가고』는 ‘가족과 의식주’, 3권 『말 타고 종 부리고』는 ‘신분세계와 유토피아’를, 4권『농사짓고 장사하고』는 ‘생업과 행정’, 5권 『과거보고 벼슬하고』는 ‘관리의 길’, 6권 『임금되고 신하되고』는 ‘임금과 보필자들’을 테마로 한다. 각 권의 제목을 연결해보면 한국인의 생활이 보인다. 또한 저자가 펼쳐보이는 폭넓은 생활사의 세계는 가히 우리 역사의 파노라마라 할 만하다.
이야기로서의 역사, 에피소드로서의 역사,
당신과 나, 우리의 일상이 모여 역사가 되다
몇년 전 미국에 경제 위기가 닥쳤을 때에 수많은 경제학자가 예측하지 못한 점을 반성하면서 사람이 빠진 경제학이었음을 고백했다. 학문을 위한 학문을 하였고, 사람의 마음과 제도를 고려하지 않고 수학과 통계에 빠졌다는 자성이었다. 사실 우리 역사학도 논문을 위한 논문을 쓰고, 사람이 빠지고 기계적인 틀에 갇힌 학문이 되지 않았는지 자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