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고릴라의 뒷모습 - 어떤 날에 그림책 3 (양장
저자 슬로보트
출판사 어떤우주
출판일 2025-03-20
정가 19,000원
ISBN 9791198712516
수량
-
사랑받고, 사랑하는 존재로서의
동물을 이야기하는 가슴 저미는 그림책

이야기의 첫 장면, 고릴라의 손이 클로즈업된다. 털이 어느 정도 벗겨진 그의 손은 영락없는 사람의 손이다. 얼핏 보면 사람 손으로 착각할 만큼 닮은 것은 단지 손가락뿐일까. 웃고 장난치고 때론 화내기도 하는 천진한 고릴라들의 표정을 바라보면 우리와 다르지 않은 그들의 평범한 하루가 그려진다. 그렇게 평화롭게 살아가던 그들의 숲에 한 무리의 사람들이 찾아오고, 탕탕탕, 숲속엔 낯선 총소리가 울려 퍼진다.

동물원의 고릴라,
철창 너머로 간절히 그리워했던 것은 무엇이었을까?

마침내 고릴라 한 마리가 철창 안에 갇힌다. 뒤돌아선 채 어딘가를 바라보고 있는 동물원의 고릴라. 철창 너머로 간절히 그리워했던 것은 무엇이었을까. 고릴라는 노랫말처럼 ‘누구도 널 사랑하지 않는 것. 그걸 견디고 있’을지도 모른다. 그러던 어느 날, 우연히 우리 안으로 떨어진 아이를 만나게 되고, 차갑고 캄캄하기만 했던 그의 세상이 환해진다. 슬로비디오처럼 천천히 펼쳐졌다가 신기루처럼 사라진 그 순간, 고릴라는 잠시 고향에 살던 그 시절로 돌아간다. 그리고 독자는 아이를 바라보며 따뜻하게 웃고 있는 고릴라를 마주한다.

비밀스럽게 숨겨진 울창한 초록 숲속,
자유롭게 살고 있는 아름다운 고릴라들의 세상이
깊이 있는 노랫말과 함께 찬란하게 펼쳐진다

하지만 그 순간은 찰나, 떨어진 아이를 구하기 위해 사람들은 고릴라를 향해 총을 겨누고, 쓰러진 고릴라의 손끝으로 동물원에 오기 전, 친구들과 자유롭게 살았던 그의 세계가 천국의 한 장면처럼 찬란하게 펼쳐진다. 그리워하고 또 그리워했을. 대륙의 북소리. 정다운 나날들. 그림책 너머로 슬로보트 작가의 노랫말이 나직이 울려 퍼진다.

AFCC(아시아 어린이 콘텐츠 축제 일러스트레이터 갤러리 선정,
이수연 그림작가, 고릴라의 뒷모습에 서사를 입히다

동물원에 오기 전까지, 글 없는 그림으로 펼쳐진 고릴라의 서사는 애잔하다. 작가는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