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왜 지금 IB를 말하는가
일러두기
1장 수능 시대의 종말
수학능력시험을 진단하다
수능은 부족한 시험이다
수능은 불공정한 시험이다
내신은 더 심각하다
2장 미로 속의 대입 제도
최악의 교육 정책, 상대평가
인공지능과 경쟁시키는 우리 교육
출구 잃은 교육, 그리고 2028년 대입 개편안
3장 한국 교육의 탈출구, IB
우리에게 맞는 교육 패러다임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 IB
현장에서 목격한 IB 교육
4장 IB 커리큘럼과 평가 시스템
IB 커리큘럼의 기본 구조
IB의 평가 시스템
IB DP 주요 과목의 커리큘럼
5장 IB가 불러온 놀라운 변화들
IB의 이상적인 수업 풍경
학생들의 변화: 시험이 바뀌니 학생이 달라진다
교사들의 변화: 교권을 되찾다
학부모들의 변화: 경제적 부담에서 해방되다
6장 IB, 한국 공교육에 들어오다
대한민국의 IB 공교육 도입
확산되는 지역별 IB
IB 학생들의 대입
7장 패러다임 대전환의 시대
에필로그
“왜 바꾸지 않고 남이 바꾸길 바라고만 있을까”
수능에서 IB 교육으로 대한민국 시험의 패러다임을 바꿔라
선진국 중 대입과 내신에서 모두 객관식 상대평가를 치르는 나라는 한국뿐이다. 객관식 상대평가는 주입식 교육을 낳고, 학생들의 창의성을 억압하며, 함께 공부하는 친구를 적으로 만든다. 1994년에 도입되어 전보다 진일보했다는 평가를 받은 수학능력시험은 어떠한가? 이 책에서 자세히 살펴보듯이, 수능은 학생의 능력을 제대로 평가하지 못하는 ‘부족한 시험’이며, 이른바 ‘영포자’와 ‘수포자’를 양산하는 ‘불공정한 시험’일 뿐이다. 이제 세상은 바뀌었고 다른 능력을 요구하고 있다. 지난 시대의 성공 공식이 암기, 이해, 숙련, 적용이었다면 21세기 선진화된 사회에서는 비판적 사고(Critical Thinking, 창의성(Creativity을 강조한다. 또한 함께 성장하고 성취하는 길을 요구하며 협업(Collaboration, 의사소통(Communication을 강조한다. 이 네 가지 역량(4C은 모든 전문가가 강조하는 핵심 역량이며, 객관식 시험과 상대평가가 감당할 수 없는 교육적 요구들이다.
이러한 문제의식 아래서 ‘한국 교육을 변화시키는 전환점’, ‘공교육의 롤 모델’이라는 수식어와 함께 등장한 것이 바로 IB 교육이다. 2024년 기준 IB는 미국과 영국, 일본 등을 비롯해 162개국에 보급되어 5,900여 개교 8,900여 개의 IB 인증 프로그램이 운영 중이다. 한국에서도 2022년 33개교를 시작으로 2024년 11월 기준으로 472개 학교로 늘었으며, 앞으로 그 수는 계속 늘어날 예정이다. 전 세계적으로 IB가 주목받고 있는 이유는 주입식 교육을 지양하고, 다원적 사고를 함양하며, 실생활 연계를 강조해 실제 현실에서도 통용될 수 있는 역량을 기르는 데 주안점을 두기 때문이다. IB 교육을 체험한 학생과 학부모, 교사와 교육 관계자들이 한목소리로 말하는 것처럼, 객관식 상대평가(수능에서 논서술형 절대평가(IB 교육로의 전환은 문제 풀이 기계